충남 아산 아트앤하트 풍기미술학원의 재능기부 전시회 ‘마음미술관전(展)’이 15일부터 17일까지 아산 시민문화복지센터에서 개최됐다. 아트앤하트 풍기미술학원은 지구시민운동연합의 지구시민 사업장으로, 이번 행사는 지구시민운동연합 충남지부(대표 신선미)에서 주최했다. 
 
올해로 3회를 맞이하는 ‘마음미술관전’은 한 해 동안 풍기미술학원 원생들이 마음으로 느낀 지구와 지구환경보호를 주제로 한 그림을 전시, 판매하는 행사이다. 이번 전시회에는 아이들의 순수한 동심이 담긴 작품 총 95점이 선보여 학부모와 관람객들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받았다. 
 
아이들과 함께 땀과 정성으로 특별한 전시회를 준비한 아트앤하트 풍기미술학원 김리현 원장을 인터뷰했다. 
  
▲ 아트앤하트 풍기미술학원 김리현 원장
 
- 재능기부 전시회는 어떤 동기로 시작하게 되셨나요? 
미술학원이 체인점으로 운영되는데 전국적으로 매년 재능기부 행사를 진행합니다. 1년 동안 그렸던 작품을 전시하고 평가받는 형식이 아닌, 이왕이면 아이들의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싶었어요. 아이들이 그림을 통해 대중에게 다가가면서 사회공헌까지 할 수 있는 독특한 문화체험이죠. 보통 전시회라고 하면 유명 작가들만 하는 걸로 생각하는데, 누구나 할 수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 전시회는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4월 22일 지구의 날에 다 같이 그림을 그렸습니다. 지구가 처한 상황에 관한 영상을 보여주고 지구가 얼마나 아파하고 있는지를 설명해줬어요. 아이들은 느낌으로 지구가 아파하고 있다는 걸 압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걸 그려도 되고요. 지구에서 기분 좋게 다 같이 잘 살았으면 좋겠다는 마음을 그려보라고 했어요. 아이들이 작품에 몰두하여 창의력이 돋보이는 작품이 많이 나왔습니다. 관람객들이 보자마자 와~ 하고 감동을 하더라구요. 그림을 보면서 ‘뭔가 생각을 하게 한다’ ‘감동했다’ ‘눈물이 나왔다’ 등의 반응도 있었습니다. 
 
- 자신의 작품이 전시되는 걸 보고 아이들은 어떤 반응을 보이나요?
내 그림을 누군가 사갔다는 건 아이들에게는 특별하면서 뿌듯한 체험입니다. 총 95점을 전시했는데 모든 작품이 다 판매되었어요. 작품을 보고 기부금을 더 내신 분들도 많았습니다. 저희 아이들은 유아부터 초등학교 6학년까지 다양해요. 어린아이들은 자기 그림에 애착이 강해서 안 팔려고 합니다. 그러면 “너희는 그림으로 미리 기부하는 거다. 좋은 마음으로 전시하자.” 라고 설명해줍니다. 많은 분들이 성원해주신 덕분에 전시회에서 총 912,400원의 성금이 모였고, 지구시민운동연합의 네팔 돕기 성금으로 기부할 예정입니다.  
 
▲ 아트앤하트 풍기미술학원의 재능기부 전시회 ‘마음미술관전(展)’이 15일부터 17일까지 아산 시민문화복지센터에서 열렸다. [사진=지구시민운동연합]
 
- 전시회에 대한 학부모들의 의견은?
일반인들이 자기 작품을 전시하는 일은 드문 일이죠. 그런데 우리 아이는 전시회를 했다는 것에 상당한 자부심을 느끼십니다. “아이들에겐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체험이다.” “해마다 좋은 경험을 하는 것 같다. 감사하다”고 말씀하세요. 
어머니들이 다른 인지교육 때문에 미술학원을 그만둘까 고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똑똑한 아이들을 기르는 것만이 공부가 아니다. 세상을 알아가는 중요한 공부, 사람이 가질 수 있는 따뜻한 마음을 길러주는 것도 중요한 공부”라고 말씀드립니다. 작은 전시회를 통해 아이도 생각이 성숙해지고 학부모들도 많은 걸 느끼십니다.  
 
- 개인적으로 어떤 보람을 느끼시나요? 
아이들의 많은 작품 중 선별해서 디스플레이 하는 일들이 엄청나게 손이 많이 가는 일입니다. 작년에도 전시회 하고 나서 며칠을 앓았어요. 그렇지만 작품이 다 설치되었을 때 거기서 나오는 에너지는 한 마디로 감동입니다. 준비하는 동안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들기도 하지만, 아이들을 위해 나 자신을 위해 다시 마음을 먹습니다. 지구를 돕는 게 아니라 내가 평화로운 지구에서 살고 싶어서 이런 일을 하는 거니까요. 
 
- 지구환경보호를 위한 다른 활동도 하고 계신가요? 
저희 미술학원은 아이들과 함께 지구환경을 위한 다양한 체험을 하고 있어요. 환경을 살리는 착한 미생물 EM(유용 미생물균)을 소재로 비누도 만들고 한 달에 한번 EM흙공던지기를 합니다. 이런 캠페인을 통해 저도 아이들도 지구에 대한 의식, 환경보호에 대한 자각이 생깁니다. 
 
▲ 마음미술관전에서 네팔 돕기 성금 모금에 기부하는 아이들 [사진=지구시민운동연합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