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국학기공연합회(회장 권영주)는 올해 전국 34개 초중고등학교에서 전통스포츠 보급사업인 국학기공 (기체조 기공 호흡 명상)교실이 열린다고 20일 밝혔다.

이 전통스포츠 국학기공 보급사업은 국민생활체육회(회장 강영중)가 주최하고 전국국학기공연합회(회장 권영주)가 주관한다. 

▲ 서울의 한 초등학교 학생들이 국학기공을 배우고 있다. <사진=국민생활체육 전국국학기공연합회>

국학기공(기체조 기공 호흡 명상)은 우리나라 전통스포츠를 현대인의 환경과 체형에 맞게 개발한 것으로   청소년들이 체력을 단련하고, 호연지기를 키우며 인성을 함양하는 우수한 전통 스포츠이다
‘2015 전통스포츠 국학기공 보급 사업’은 먼저 광역시ㆍ도 연합회에서 학교와 지도자를 신청 받아 전국연합회에서 교실 및 강사 선정을 한다. 이후 학교를 선정하여 학생대상(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으로 학교를 방문하여 지도한다. 

▲ 전통스포츠 국학기공을 배우고 있는 인천 갈산중학교 학생들.<사진=국민생활체육 전국국학기공연합회>

교실 운영은 34개 교실에 총544회  운영되며 사전 사후 설문을 작성하여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에서 성과를 연구하여, 자료화할 예정이다. 또한 교실별 14~16회 중 자체 설문서 작성하여 참여하는 학생의 만족도를 제고하고 교육의 질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진행된다.

참여학생에게는 교실을 운영후 개인별 실습을 할수 있도록 전국국학기공연합회가 제작한 전통스포츠 국학기공 교재를 제공한다. 16회차 진행과정에서 광역시ㆍ도 국학기공대회 및 전국국학기공대회에 출전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학교에 대한 자긍심과 협동심을 키우고 개인의 자존감을 배양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사업은 국학기공이 우리나라의 환경과 체형에 맞게 선조들로부터 대대로 전해 내려온 우수한 토종 생활체육임을 알려 청소년에게 우리민족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전통스포츠 보급을 통한 스포츠 7330의 생활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국민생활체육 전국국학기공연합회는 매년 전통스포츠 보급국학기공교실을 비롯하여 어르신체육활동 보급, 행복나눔생활체육 국학기공단요가교실 등을 운영하고 있다. 이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체육진흥회가 후원한다.
 
자세한 내용은 국학기공홈페이지(http://kook.sportal.or.kr) 또는 블로그(http://blog.naver.com/tkfkd_tkfka)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 국민생활체육 전국국학기공연합회 (02 - 416 - 7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