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을 해소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이번에는 스스로 내면을 성찰하고 자신의 감정과 상황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진짜 목소리를 찾는 소리명상법" 소개하고자 한다.

자신의 진짜  목소리를 찾아야

자신의 진짜 목소리를 들어본 적이 있는가. 어쩌면 진짜 목소리, 가짜 목소리라는 정의 자체가 어렵고 생소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살아가면서 누군가에게 부탁을 해야 하거나, 아니면 좀 강하게 보여야 하거나, 아니면 교양 있게 보여야 하거나, 사랑을 구애해야 하면서 상황에 따라 많은 목소리를 연출해서 살아간다. 주변의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아니면 어떤 의도도 연출도 없이 내는 자신의 진짜 목소리를 들어 보어야 한다. 그 목소리의 울림을 가슴으로 느끼고 자신이 지금 슬픈지, 기쁜지, 불안한지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


우리의 의식은 늘 감정을 통제하고 조절한다. 그렇지 않게 되는 것을 많이 불안해한다. 감정 컨트롤을 잘 하는 것이 마치 지적이거나 교양 있는 것이라 생각한다. 우리의 무의식은 많은 욕구로 이루어졌으며 다양한 감정으로 표출되고 우리의 의식은 주변 상황과 조화를 맞추면서 이를 조절한다. 그러나 감정을 인정하고 바라보는 차원에서의 조절이 아니라 무조건 감정과 욕구를 불쾌한 것으로 치부하고 통제해버리면 자신을 정확히 바라보고 느끼는 감각이 닫혀버리게 된다. 즉 불쾌한 감정을 지나치게 통제하다 보면 행복한 감정을 느끼는 감각까지 통제 당한다.


이때 우리는 무기력해지고 우울해지며 자신 내면에서 오는 불편의 원인을 알고 그것을 해결하는 능력까지 약해지게 된다. 늘 누군가에 기대거나 도움을 받아야 하며 스스로 또는 타인이 정해놓은 통제 속에서 벗어나기 힘들다. 마치 길에서 넘어진 아이가 스스로 일어나지 못하고 일으켜 줄 사람을 기다리면서 넘어진 자신에 대해 아파하고만 있는 처지가 되는 것이다.


자신의 진짜  목소리를 찾는 3단계 명상법

[1단계] ‘두두두‘ 소리를 통한 감각 깨우기

흥분과 불안이 가라앉고 마음이 편안한 상태에서 나지막이 소리를 내어본다. 누구도 의식하지 않고 오직 자신의 목소리에만 집중해서 ‘두~’라고 길게 소리를 내어본다. ‘두~’를 길게 내뱉으면 몸과 마음의 긴장이 완화되고 ‘두, 두, 두’하면서 짧게 끊어서 소리를 내면 빠른 음율 속에서 일어나는 몸의 진동을 느낄 수 있다. ‘두~’하는 소리에 가장 먼저 울리는 부위는 뇌지만 나중에는 몸 전체에 진동이 퍼져나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2단계] 소리로 감정을 느끼고 수용하기

‘두~’소리 명상법으로 목소리 조율이 끝나면 ‘아~’ 소리로 노래를 불러본다. 자신의 감정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노래의 음을 따라하면 된다. 우리 선조들은 예로부터 한(恨)을 노래로 승화해 왔다. 이 얼마나 지혜로운 삶의 기술인가. 부를 노래가 생각나지 않는다면 한민족의 민요 ‘아리랑’의 음을 따라하면 좋다. ‘아리랑’은 떠나간 님을 그리는 한 맺힌 노래라고 해석을 하는 경우도 있으나, 인생의 고갯길을 넘으면서 ‘나를 알아가는 기쁨’을 노래한다는 한민족의 철학과 사상을 담고 있는 곡이다. 그렇기에 부르는 사람에 따라 다양한 감정을 표현해 낼 수 있다. 자신이 지금 슬프다면 슬픔을 표현하고, 기쁘다면 기쁨을 표현하면서 노래를 불러본다. 음정, 박자를 맞추어 잘 불러야 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그냥 자신의 감정에 집중해서 불러본다.


[3단계] 소리로 자유자재로 감정을 창조하기

이번에는 자신의 감정을 자유자재로 표현해 가면서 음을 만들어 본다. 자신만의 곡을 만드는 뮤지션이 되어 본다. 슬픔, 기쁨, 두려움, 편안함 등 떠오르는 감정에 따라 계속 음을 만들어 본다.

많은 이들이 힐링의 코드를 아픔과 상처의 위로, 공감으로 생각하고 있다. 물론 예전과 달리 사회가 디지털化 되면서 진정성 있는 대화가 부족해지고 따뜻한 위로가 진정 필요한 때이다. 그러나 위로와 공감이 어떤 사람에게는 큰 힘이 되고 인생을 변화시킬 만큼의 동기부여가 될 수도 있겠지만, 계속 수동적인 자세로 힐링을 받고자 하고, 부딪힘을 주는 관계나 공간을 피해야만 힐링이 될 수 있다면, 우리의 삶은 결코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다.

국내 명상 1위 기업 단월드는 진정한 힐링은 자신의 내적갈등의 원인을 정확히 이해하고 자신의 삶을 능동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지혜를 가지는 것이라 정의하면서 내 주변을 힐링하고 변화시켜줄 수 있는 멘토가 되는 것을 최고 교육의 목표로 삼고 있다.

단월드는 봄철 계절성 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한 건강프로젝트로 전국 260여 개 센터에서 무료로 1:1 개인 상담 및 몸과 마음의 건강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지금 이유 없이 무기력해지거나 우울하다면 가까운 단월드 센터(☎1577-1785)로 연락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