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과 함께하는 통일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제5차 한백통일포럼 국민대토론회가 17일 오후 2시 국회헌정기념관 대회의실에서 열린다. 

이 포럼은 한백통일정책연구원, 사단법인 선진통일건국연합이 주최하고,  사단법인 국학원 및 시민사회단체 70개가 주관한다. 

 통일교육은 통일공감대 확산과 선진통일시대 주역을 육성하고 국민이 참여하는 통일준비를 실효성 있게 추진할 수 있는 바탕이 된다. 이를 위해 통일교육은 통일계몽운동을 전개하여 100℃ 통일친화적 국민합의를 도출하고, 국민과 함께 선진통일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역할을 해야 한다. 

 

 한백통일정책연구원에서는 통일교육의 현황과 향후 정책 방향, 선진통일한국의 교육통합에 정책대안을 제시하여 통일준비를 위한 실효성 있는 통일교육을 모색하고자 국민대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날 개회식에서는  이인제 새누리당 최고위원, 백성기 선진통일건국연합 상임대표, 이승률 동북아공동체연구재단 이사장이 축사를 하고   박세일 한반도선진화재단 상임고문이 기조연설을 한다.

이어 제1부  통일환경 개선을 위한 통일교육 부문에서는  김경웅 한반도통일연구원 원장( 전 통일부 대변인, 정치학박사)의 사회로 이자형 한백통일정책연구원장이 ' 통일 환경 저변확대를 위한 통일교육의 방향과 과제'를 주제로 발표를 한다.

이 주제 발표을 중심으로 학교/사회통일교육부문 강진석 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정치학 박사),  북한이탈주민부문  최용권 사단법인 선진통일건국연합 사무총장,  해외동포부문  서정근 일본 야마나시현립대학 교수가 토론을 한다.

제2부  통일 이후 교육통합시스템 부문에서는  하정열 한국안보통일연구원 원장( 북한학 박사) 의 사회로 한만길 한국교육개발원 석좌연구위원(교육학박사)가 '평화공동체에 기초한 남북한 교육통합 방안 탐색'이라는 주제발표를 한다.

이어  북한교육실태부문  김중태 미래청소년교육원 특임교수(북한학 박사),  독일교육통합부문  이미경 통일교육원 교수(정치학 박사),  북한주민 부문  김형수통일교육위원(김일성종합대학 졸업)이 토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