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지도 못한 일이 우리 뇌를 더욱 젊고 생기있게 만들어 준다. 지금껏 무심코 하던 것의 의미를 알고 한다면 어떨까? 조금 더 즐겁게 하면서 우리 뇌를 젊어지게 하는 5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TIP 1. 춤추자 !

우리 뇌를 젊어지게 하는데 춤은 정말이지 탁월하다. 파트너와 함께 사교댄스를 추는 사람은 춤을 전혀 추지 않는 사람에 비해 치매 위험이 75%나 낮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2003년, 뉴잉글랜드 의학저널)

이번 연구가 진행된 미국 뉴욕시의 몬테피오레메디컬센터의 조 베르게스 노인의학과장은 "춤은 단순 유산소운동을 넘어 효율적으로 뇌를 사용하게 한다"며 "특히 파트너와 함께하는 사교댄스는 몸가짐에도 더 신경을 쓰게 되고 이성과의 접촉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뇌에 좋다"고 말했다.
 

TIP 2. 악기를 연주해보자 !

이 연구에서는 악기를 10년 이상 연주해온 노인의 경우 기억력에 큰 효과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악기는 색소폰, 피아노, 우쿨렐레 무엇이든 좋다. 다른 조사에서는 음악을 듣는 사람의 뇌가 음악을 듣지 않는 사람보다 뇌 상태가 좋았다.

스탠퍼드 의과대학에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특히 비발디와 바흐와 같은 바로크 음악을 들을수록 기억력이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TIP 3. 부담 없이 외국어를 해보자 !

말을 변환하는 작업이 뇌를 활성화시킨다. 뉴롤로지 지(2013년)에서는 2개국어를 하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치매 발병 속도가 4년 반 정도 느리다는 연구결과를 소개한 바 있다.
 

TIP 4. 독서는 관심 있는 분야 정독하기 !

손에 잡히는 대로 책을 읽는 것도 뇌를 활성화시킨다. 하지만 독서를 할 때는 마구잡이로 많이 읽는 것보다 질 좋은 정보를 습득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

현대인과 같이 정보 과잉 시대를 살아가는 이들에게는 많은 정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필요한 정보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 관심 있는 분야의 책을 제대로 이해하고 기억하며 읽는 것이 좋다.
 

TIP 5. 적당한 스트레스는 기억력을 높인다 !

연구에 따르면 3일간 스트레스를 느낀 것을 기록한 사람은 기억력이 높아져 공부의 효율성도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공부를 통해 일부 스트레스가 발산되는 한편, 지식을 이해하는 자극의 촉매제가 되었을 것으로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