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른한 봄날, 뇌를 깨우는 ‘두두두’ 소리명상법

 
사계절 중 가장 생동감이 넘치는 계절, 봄이 찾아왔다. 겨우내 움츠러들었던 모든 생물이 맘껏 활개를 펴는 때이지만, 반대로 주체할 수 없는 눈꺼풀과 늘어지는 사지를 어찌할 수가  없다. 이맘때쯤이면 어김없이 들르는 불청객, 춘곤증 때문이다. 나른한 봄날, 머리를 맑고 상쾌하게 유지하는 쉽고 간단한 명상법을 소개한다.

우리 몸의 장기는 각각의 고유의 파동(氣에너지)을 갖고 있다. 氣에너지 3대 요소는 빛, 소리, 파장인데, 소리는 인체의 세포, 조직, 기관에 영향을 줍니다. 특히 몸속에서부터 에너지를 끌어올려 모음을 길게 소리 내는 ‘음성내공법(서양에서는 토닝 toning이라고 한다)’은 놀라운 치유력을 가진 것으로 서양의학계에도 보고 되고 있다. 미국 ‘음악, 교육, 건강연구소’의 돈 캠벨 박사에 따르면, ‘토닝이 신체에 산소를 공급하고 호흡을 깊에 하며, 근육을 이완시키고 에너지 흐름을 촉진한다’고 보고했다.

단월드가 국민건강을 위해 제공하는 ‘소리명상법’은 음파를 이용해 정신을 집중하고 뇌세포를 진동시킴으로써 뇌를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이다. ‘두~’하는 소리에 의식을 모으고 계속해서 길게 소리를 내다보면 가장 먼저 울리는 부위는 뇌지만 나중에는 몸 전체의 기운을 조화롭게 해주는 소리이므로 매일 이 수련만 꾸준히 해도 머리가 맑아지고 몸도 가벼워진다.

① 자리에 편안하게 앉아서  ‘두~’하는 소리에 의식을 모으고 계속해서 길게 소리를 냅니다.
② ‘두~’소리가 뇌에 건강한 자극을 준다고 상상하면서 미세한 진동을 느껴봅니다.
③ 가장 먼저 울리는 부위는 뇌지만 나중에는 몸 전체의 기운을 조화롭게 해줍니다.

[TIP] 장기를 건강하게 하는 ‘소리명상법’

 

아~ 심장을 강화 하는 소리
소리를 내보면 대번 가슴 부위가 울리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아’는 심장고 연결되어 있는 소리로 내부의 기운이 거침없이 밖으로 터져 나오는 소리다. 스트레스를 받아 가슴이 답답할 때 손을 얹고 길게 ‘아~’하고 소리를 내면 심장에 정체된 화 火기운이 빠져나가면서 가슴이 시원하고 편안해진다.

허~ 허파를 강화하는 소리
소리를 내보면 가슴이 이내 시원해짐을 느낄 수 있다. 독소를 배출해 폐를 시원하게 할 뿐만 아니라 긴장으로 굳어 있던 가슴과 어깨 주위의 근육도 편안하게 이완된다. 이 소리는 길게 내기가 곤란하므로 짧게 반복해서 소리를 내는 것이 요령이다. 특히 흡연자들에게 좋은 수련이다.

이~ 간장을 강화하는 소리
소리를 내보면 가슴에서 옆구리를 지나 척추까지 울리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아~’소리를 내는 소리 수련을 꾸준히 하면 간을 건강하게 하기 때문에 피로회복에 좋아진다.

어~ 위장을 강화하는 소리
소리를 내보면 가슴을 타고 내려가 왼쪽 옆구리가 자극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점심을 먹고 나른하고 집중이 되질 않을때는 ‘어~’소리를 길게 여러번 내면 위의 소화능력을 도와 빨리 식곤증에서 탈출할 수 있다.

우~ 방광과 신장을 강화하는 소리
소리를 내보면 대번 아랫배에 힘이 들어간다. 그래서 ‘우~’소리는 단전을 튼튼하게 해주는 소리다. 또 방광과 신장을 울려 막혔던 등줄기를 시원하게 풀어주는 소리이기도 하다. 

지난 30여 년간 국민건강을 위해 앞장서 온 단월드는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발끝치기’, ‘접시돌리기’, ‘도리도리 뇌운동’ 등 생활 속 쉽게 체험할 수 있는 건강법을 꾸준히 제공해 왔다. 또한 단월드 명상법 중 누구나 쉽게 체험할 수 있는 “소리명상법”을 공개하면서 온, 오프라인 무료체험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한편 단월드는 3월 한 달 동안 30주년을 맞이해서 고객성원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무료 기점검 및 체험교실을 제공한다. 자세한 내용은 가까운 단월드 센터(T.1577-1785)나, 단월드 홈페이지(www.dahnworld.com)를 참조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