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생활체육 전국국학기공연합회는 어르신기체조교실을 2015년 150개 경로당, 어르신복지시설 등지에서 시행할 예정이며 어르신들은 몸의 자연치유력을 극대화시켜 개인의 건강을 회복시키고, 특히 활동력이 부족한 어르신들께 적합한 국학기공 생활체육 교실 운영을 통해 어르신들의 생활체육 활성화 여건을 마련하였다<자료제공 = 국민생활체육 전국국학기공연합회>

국민생활체육회(회장 서상기)가 주최하고 전국국학기공연합회(회장 권영주)가 주관하는 어르신 체육활동지원 사업인 국학기공 기체조교실이 3월 28일 천안국학원에서 강사워크샵을 신호탄으로 전국 150개 사업장에서 11월말까지 시행된다.

본 사업은 노인복지시설 등에서 주 1회 또는 2회씩 18차수에 걸쳐 운영되며 1개소당 20여명의 어르신이 참여한다. 연인원 54,000명이 생활체육 국학기공을 체험할것으로 예상되며 지역대회 및 전국대회 출전을 위한 기공수업이 병행된다.

현재 우리나라는 급속한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고령화 사회는 노동력 감소로 인한 생산성악화, 의료·간병비용 급상승으로 인한 재정지출 확대 등의 문제가 국가적 과제로 대두될 것이며 노인들의 건강한 삶은 더욱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될 것이다.

이에 국민생활체육 전국국학기공연합회에서는 우리나라의 환경과 체형에 맞게 선조들로부터 대대로 전해 내려온 전통 심신수련법인 국학기공(기체조, 기공, 호흡, 명상등)을 통하여 몸의 자연치유력을 극대화시켜 개인의 건강을 회복시키고, 특히 활동력이 부족한 어르신들께 국학기공 기체조교실을 지도하여 생활에 활력을 불어넣어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고 건강증진을 통한 의료비용등 사회적 간접비용의 절감과 어르신의 건강한 생활문화운동을 만들어 가는데 앞장서며 전통스포츠 국학기공으로 생활체육 7330을 실천하고자 ‘어르신기체조교실을 운영하게 되었다.
 

한편 교실은 시ㆍ도 연합회에서 교실추천과 지도자 신청을 거쳐 전국국학기공연합회에서 교실을 선정하고 어르신국학기공지도자 자격증 소지자 대상으로 강사를 선발한다. 워크숍을 하여 사업방향 공지 후 강사 배치하며 강사교재는 전국국학기공연합회에서 제작하여 각 차수별 교육프로그램 제공한다. 또 교실운영 자체 설문을 통한 참여도와 교육의 질을 개선, 연구하고 교실에 관한 만족도를 사전 사후설문을 통하여 효과를 검증한다.

수강생은 60세 이상 어르신으로 시,도 및 시, 군, 구 연합회주관하에 노인정, 요양시설, 노인대학 등을 통한 강습 참가자 모집과 일정 교실운영 시간을 시설담당자와 방문하여 협의하여 4월부터 개설할 계획이다.

국학기공 어르신지도자 역량강화를 위한 강습회는 6-7월중에 대전이남과 대전이북으로 나누어 2회에 걸쳐 시행할 예정으로 수혜자를 위한 기공수련교육, 수련지도기법, 안전교육 등을 교육 받게 된다. 또한 교실 참가 어르신들은 9월 5일 천안국학원 대강당에서 개최되는 어르신 가족페스티벌대회 참가에도 목표를 두고 진행한다.

사업의 자세한 내용은 전국국학기공연합회 홈페이지(배너광고, 팝업광고) 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스포츠신문, 지역일간 지 등에 어르신기체조교실 및 대회를 지속적으로 취재 보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