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김희정 장관은 2월 25일(수) 오후 3시 40분 민족사관고등학교(강원도 횡성군 소재)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시 여성·아동에 대한 성폭력 근절」을 주제로 특강을 실시 할 예정이다.

이번 특강은 광복 70주년, 2차 대전 종전 70주년을 맞이하여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전시 성폭력 근절의 필요성을 알리고, 그와 같은 비극적 역사가 되풀이 되지 않도록 교육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진실을 위한 외침, 평화를 위한 행동!」(Voice For Truth, Action For Peace!)이라는 제목으로 진행되는 이번 특강에서, 파키스탄 분쟁 지역에서 10대의 어린 나이에 여성교육권을 주장하고 지난해 최연소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말랄라 유사프자이’의 활동상이 소개될 예정이다.

김희정 장관은 “국제사회의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분쟁지역에서의 여성·아동을 대상으로 한 성폭력은 근절될 수 있으며, 그와 같은 노력에 청소년들이 적극 동참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임을 강조하며, “이번 특강을 통해 청소년들이 전시 성폭력 근절에 대한 인식을 높여 나가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고, 앞으로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이 지구촌 곳곳에서 세계평화의 밑거름이 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밝혔다.

김희정 장관은 지금도 지구촌 분쟁 지역에서 여성에 대한 인권 침해가 빈번히 일어나고 있음을 지적하고, 학생들에게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분쟁 지역에서 발생하는 여성인권 침해의 대표적 사례임을 알릴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