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오는 2월 17일부터 2월 22일까지 6일간을 설연휴 특별교통대책기간으로 정하고 관계기관 합동으로 '정부합동 특별교통대책'을 시행할 계획이다.

 정부는 설 특별교통 대책기간 중 안전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1일 평균 철도 70회, 고속버스 1,887회, 항공기 25편, 여객선 142회를 증회하는 등 대중교통 수송력을 증강한다. 이와 함께 교통량 분산을 위해 첨단 IT기술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고속도로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진출입 교통량 조절 등을 시행하여 교통량이 분산되도록 할 계획이다.

  실시간 교통혼잡 상황, 주요 우회도로 및 최적 출발시기 정보 등 다양한 교통정보 제공을 위하여 고속도로 및 국도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폰용 무료 앱이 제공되고, 국토교통부 홈페이지(www.molit.go.kr), 국가교통정보센터(www.its.go.kr), 도로공사 로드플러스(www.roadplus.co.kr), 종합교통정보안내(1333) 및 고속도로 콜센터(1588-2504)가 운영될 계획이다.

▲ < 대중교통수단별 수송력 증강계획(일 평균) >. <자료=국토교통부>

 한국도로공사는 교통예보팀을 운영하여 고속도로 주요구간의 소요시간 예측 등 교통예보를 트위터ㆍ고속도로 대표전화(1588-2504) 등을 통해 제공하고 스마트폰 로드플러스 인터넷 용량을 증설(1,500메가바이트→1,950메가바이트) 하여 43만명이 동시 접속 가능토록 하였다.

 또한, 고속도로 운행속도에 따라 4개 노선 23개 영업소의 진입부스를 탄력적으로 조절하여 차량의 과도한 진입으로 인한 고속도로 본선의 교통혼잡을 완화하고, 영동고속도로 여주휴게소(강릉방향) 등 8개소에는 본선 교통상황에 따라 진입램프 신호등 조작을 통해 진입교통량을 조절하는 램프미터링이 시행된다.

국토교통부는 또  상습 지ㆍ정체 구간의 우회도로 지정, 갓길 차로 확대, 임시감속차로 운영, 고속도로 및 국도 준공개통 또는 임시개통 등을 통해 소통이 원활히 되도록 할 계획이다. 교통혼잡이 예상되는 고속도로 46개 구간과 국도 15개 구간에 대한 우회도로를 지정하고, 도로전광판(VMS) 1,639개와 안내표지판 207개를 통해 우회정보를 제공하여 교통 혼잡을 완화하기로 했다. 

 평시 운영 중인 갓길차로(29개 구간, 213㎞)외에 추가로 승용차 전용 임시 갓길차로제(16개 구간 50.8㎞)와 고속도로나들목(IC) 진출구간 혼잡에 따른 본선 정체를 해소하기 위한 임시 감속차로(5개 노선 9개소)를 운영한다. 

 고속도로는 평택제천선 충주-동충주(18km,'14.10월) 및 중앙지선 김해-대동(9.9km,'14.12월) 구간을 신설 개통하고, 서해안선 안산-조남(2.9km,8→10차로, '14.11월) 및 남해선 서김해 나들목(IC)-대저 분기점(JCT)(10km, 4→6,8차로, '14.12월) 등 4개 구간(33.3km)을 확장하였다.

▲ <고속도로 교통량 분산 대책> <자료=국토교통부>

 국도 82호선 경기 화성 팔탄북부우회도로 등 30개구간(239.5㎞) 준공 개통하고, 3호선 장암(의정부․장암동)-자금(의정부시․자금동) 등 13구간(55.8㎞)을 임시 개통한다.

경부고속도로 한남대교 남단~신탄진나들목(IC)(141㎞) 구간 상하행선에서는 버스전용차로제를 평시보다 4시간 연장하여 대중교통을 더 많이 이용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정부는 귀성ㆍ귀경객의 편의증진을 위하여 고속도로 휴게소와 지정체구간 등에 임시화장실 1,448칸을 설치 하고 여성 화장실 비율을 상향조정하는 한편, 자동차 관련 각종 오일류 및 소모성 부품을 점검 후 보충‧교환해주는 등 자동차 무상점검서비스를 23개 휴게소(54개코너)에서 제공할 계획이다. 

 고속도로 휴게소, 주유소 서비스 인력 증원 및 시설을 확충하고, 휴게소 의료서비스도 제공하며, 스마트폰으로 한국도로공사 대표번호(1588-2504) 이용시 음성통화중 모바일 컨텐츠를 화면으로 동시 제공한다.
 고속도로 영업소(313개)에는 신용카드(교통카드 기능탑재) 결제 시스템을 구축(‘14.12.30) 하여 신속한 카드결제를 통해 영업소 대기시간을 단축할 계획이며, 고속버스 다기능 통합단말기(E-PASS) 시스템을 도입하여 승차권 구매없이 차량내 단말기 결제를 통하여 고객 승차절차를 간소화 할 계획이다.

 또한, 국민의 귀경 편의를 위하여 특별교통대책기간 중 서울 시내버스와 수도권 전철 운행을 2월 20일(금)부터 2월 21일(토)까지는 다음날 새벽 2시까지 연장 운행하고,  광역철도(9개 노선)도 2월 20일(금)부터 2월 21일(토)까지는 다음날 2시까지 연장 운행한다.

 귀성·귀경객을 위한 주요철도역(39개) 고객맞이 인사 및 철도체험행사, 사은 행사, 전통놀이 이벤트, 문화공연 이벤트 등 시행한다.  선착장 및 항만 인근 공휴지 등을 활용하여 임시주차장 확보하며, 전산발권 및 예매시스템 점검·최적화, 왕복 승선권 발권 등 발권시간 및 대기시간 최소화 도모한다. 

공항 주차장 관리 및 주차 질서 유지, 대합실 난방시설 적정가동 대합실 방송시스템 및 항공기 출․도착 안내전광판 관리를 철저히하며, 심야 지연 도착 승객 수송용 교통수단(전세버스 등) 마련 및 주차, 발권, 보안수속 등 안내원을 추가 배치한다. 

 정부는 국민의 안전한 이동을 위하여 터널 등 주요 시설에 대한 사전 안전점검과 자동차 운전 중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 시청 및 휴대전화 사용 금지 등 안전운전 캠페인 등을 실시한다. 또 고속도로 교통사고 시 신속한 인명구조와 사고처리를 위해 닥터헬기(4대) 및 소방헬기(27대), 119구급대(305개소)와 연락체계를 구축하고, 구난견인차량 1,904대를 운영한다.

  고속도로 휴게소 광장부의 교통안전 강화를 위하여 평시대비 287%가 증가한 453명의 교통관리원을 배치할 계획이며 2차사고 예방을 위한 한국도로공사 EX-안전도우미 1,600명도 활동중에 있다.  특히, 한국도로공사에서는 감시카메라를 탑재한 무인비행선 4대를 운행해서 버스전용차로․갓길차로 위반 등에 대한 계도 및 적발을 할 계획이며, 경찰청에서도 지구대별(12개)로 경찰헬기를 투입하여 노선 순찰을 강화한다.

 정부는 선로ㆍ 전기 등 중요 시설물에 대하여도 특별점검(1.26~1.30)을 완료하였고, 특별교통대책 기간 중 주요역 비상차를 배치 운영한다. 복구 소요자재, 비상차 용품 확인 및 사전확보하며, 신속한 응급조치를 위한 기동수리반 편성 운용한다.

 설 특별수송기간 동안 항공편을 이용하는 여객이 급증하고 항공기 운항이 증편됨에 따라, 안전을 증진하기 위해 공항별 종사자 대상 안전교육과 시설 및 장비 등의 사전점검 실시와 함께, 청사 질서유지와 이용객 편의시설 관리실태, 대테러 예방 등을 위한 경비순찰 강화와 함께 간부급 특별근무 및 점검활동을 실시(2.4~2.13)할 계획이다.

해상 안전을 위해  해경ㆍ해운조합과 이용객 폭주 선착장에 안전관리요원을 증가 배치하여 과승ㆍ과적을 예방하고, 해양사고의 원인이 되는 음주운항, 소형어선 여객수송 등 불법행위 단속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선장 및 기관장이 출항 전 결함사항을 점검하여 반드시 시정조치 후 출항토록 하고, 기상악화를 대비하여 운항통제, 항행안전정보 제공 및 운항사항 실시간 모니터링을 진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