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당 대표로 문재인 의원이 선출되면서 향후 여야 관계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문재인 의원이 대표 수락연설에서 박근혜 정부에 ‘전면전’을 선언했다. 문 대표는 8일 “박근혜 정권에 경고한다. 민주주의와 서민경제 계속 파탄 낸다면 저는 박근혜 정부와 전면전을 시작할 것이다. 동지들과 함께 민주주의를 지켜내겠다. 동지들과 함께 서민경제를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표는 9일 국정 현안과 정책에서 대여 공세를 시작함으로써 ‘전면전’ 선언이 엄포가 아님을 보여주었다. 그는 ‘증세 없는 복지는 거짓’이라며 수정을 요구했다.
 

이런 발언은 여당 지도부에서도 나왔다. 야당인 문 대표만 한 것이 아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유승민 원내대표도 ‘증세 없는 복지’를 정면 비판하였다. 여야 지도부가 ‘증세 없는 복지’의 문제점에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런 발언에 박근혜 대통령은 “일부 정치권의 증세 주장은 국민을 배신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 대통령은 “경제활성화를 위해서 최선을 다하지 않고 국민에게 세금을 더 걷어야 된다고 하면 그것이 우리 정치가 국민에게 할 수 있는 소리냐”고 지적했다. 대통령이 증세 복지론을 거론하는 여야 지도부를 함께 비판한 것이다.
 

이러한 여야와 청와대의 움직임을 놓고 향후 정국의 추이에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우선 증세 복지론에 박 대통령의 입장 표명이 여당내 비주류와 야당의 강한 반발을 불러오면서 당청 관계, 야당과의 관계가 급속히 냉각될 가능성이 있다. 여기에서 전면전을 선언한 문 대표가 계속 강공으로 나간다면, 정국은 꽁꽁 얼어붙게 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증세 복지뿐만 아니라 향후 개헌, 선거구 획정, 선거구제 개편 등 여야가 충돌할 현안이 곳곳에 있다. 이러한 현안에 여야의 해법이 달라, 서로 타협하지 않는다면 정국은 결국 교착상태에 빠지게 될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여야와 대통령에게 원론적인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무엇이 국민을 위한 길인지 국민을 먼저 생각하라는 것이다. 각자 정책이 한 명이라도 더 많은 국민에게 혜택이 가는 것인지 꼼꼼하게 살펴보라는 것이다.
그리고 상대방의 의견에도 귀를 기울여 보아야 한다. 여야 모두 새로운 인물로 지도부를 구성하여 이에 기대를 걸고 있는 국민도 많을 줄 안다. 이전과는 다른 정치를 국민에게 보여주어야 한다. 여야 지도부는 국민에게 귀를 기울이고 가려운 곳을 긁어주고 아픈 곳을 어루만져 주어야 한다. 그렇게 하라고 국민이 선출했다.

고대 중국에서는 "왕이 된 자는 백성으로 하늘을 삼는다(王者以民為天)"라고 했다. 백성을 가장 중히 여긴다는 말이다. 왕조 시대에도 백성을 이렇게 여겨는데, 민주주의 시대에는 더 말할 것도 없다. 정치인에게는 국민이 하늘이다. 진정한 정치지도자는  국민을 하늘로 여기고 행동해야 한다.  국민에게 표를 달라고 하여도 부끄럽지 않는 정치를 이번 여야 지도부가 실현한다면 우리 정치 수준도 한 단계 높아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