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용인 심곡서원’은 조선 중종 때 사림파의 영수였던 정암 조광조(1482~1519년)를 주향(主享)으로 하는 서원이다.  주향(主享)은 서원에 신위를 봉안할 때 가운데에 첫 번째로 모시는 것을 말하며, 두 번째 이후로 봉안하는 것은 배향이라고 한다.
용인은 조광조가 부친의 시묘(侍墓)살이를 한 곳이자 조광조의 묘소가 있는 곳이다.  1605년 그의 묘소 인근에 사우(祠宇)가 조성되었다. 이 사우가 조선 효종 원년(1650)에 '심곡(深谷)'이라는 이름과 현판, 토지, 노비 등을 받으면서 사우를 현 위치로 옮기고 강당(講堂) 등을 중창한 것이 현재의 심곡서원이다. 사우(祠宇)는  선조(先祖) 또는 선현의 신주(神主)나 영정(影幀)을 모셔 두고 연 수차례에 걸쳐 제향을 행하는 장소를 말한다.

▲ 문화재청은 경기도 용인시에 있는 ‘용인 심곡서원’(龍仁 深谷書院)을 국가지정문화재인 사적 제530호로 지정한다. <사진=문화재청>

강당이 전면에 자리 잡고, 사우가 뒤쪽에 배치된 전학후묘(前學後廟) 형식을 갖춘 심곡서원은 조선 시대 서원의 전형.  특히, 심곡서원은 1871년 흥선 대원군의 서원 철폐령 시 조광조를 모신 서원 중 유일하게 훼손되지 않고 현재까지 그 명맥을 이어오고 있다. 

최근 이루어진 사우와 강당의 중수 시, 각각 1636년과 1657년에 작성된 상량문(上樑文)이 발견되었으며,  우암 송시열이 지은 심곡서원 강당기(1673년)와 이재의 심곡서원 학규(1747년), 숙종대왕 어제(1740년, 민진원) 등이 전해 심곡서원의 역사와 내력을 알 수 있다. 
경내에는 조광조가 직접 심은 것으로 알려진 수령 500여 년의 느티나무가 자라, '정암집' 등 관련 고문서가 장서각에 보관되어 있고, 현재 매년 춘추향사와 매월 삭망(朔望) 분향 의식을 거행한다.  아울러, 서원 인근에 있는 ‘조광조 묘 및 신도비’(경기도 기념물 제169호)를 통해 심곡서원의 가치와 위상을 확인할 수 있다.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경기도 용인시에 있는 ‘용인 심곡서원’(龍仁 深谷書院)을 국가지정문화재인 사적 제530호로 지정한다.

문화재청은 앞으로 경기도 용인시 등과 협력하여 이번에 사적으로 지정된 ‘용인 심곡서원’을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시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