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1월부터  ‘문화가 있는 날’이 일상 속으로, 지역 속으로 더욱 깊이 스며든다.

문화융성위원회(위원장 김동호, 이하 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는 23일  ‘2015 문화가 있는 날 사업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을 보면 매달 마지막 수요일에 실시되는 ‘문화가 있는 날’은 국민들이 실질적으로 누릴 수 있게 하는 데 초점을 두고 ①수요자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과 ②생활 속 문화 접점의 확대에 집중할 예정이다.

2015년 첫 문화가 있는 날인 오는 1월 28일에는 뮤지컬 <원스>와 <킹키부츠>부터 <린다 매카트니 사진전>과 현대자동차의 <브릴리언트 메모리스(brilliant memories)>까지 총 1,288개(1월 23일 기준)의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더욱 가깝게 만날 수 있다. 특히, 이번 달에는 기차역과 세종시에서 특별한 공연을 만날 수 있다.

▲ 2015년 월 문화가 있는 날 전국 지도. <자료=문화체육관광부>

당일 서울역에서는 4시부터 어린이 요들합창단과 팝재즈밴드 느루(Neu-ru)가, 같은 시간 부산역에서는 어린이 케이팝(K-pop) 그룹 <발리언트>와 팝페라그룹 <에클레시아>가 시민을 위한 무대를 올린다. 이와 함께 세종시 정부청사 대강당에서는 한국음악저작권협회(회장 윤명선)가 주최하는 <음정콘서트>가 열린다. 국내 최고의 싱어송라이터인 박학기, 추가열의 사회로 진행되는 이번 공연에서는 폭발적인 가창력의 에일리, 케이윌, 문명진을 비롯해 우리나라 최고의 힙합가수인 다이나믹듀오, 국내 펑크록의 선두주자 크라잉넛과, 걸그룹 베스티, 혼성듀오 알맹 등 국내 정상급 가수들이 잊지 못할 감동의 무대를 선사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전국 어디에서나 ‘문화가 있는 날’을 누릴 수 있도록 기차역·거리·광장 등 생활 곳곳에서 ‘문화가 있는 날’ 기획 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1월 기차역을 시작으로, 2월에는 지역 문예회관에서, 3월에는 미술관과 작은도서관 등에서, 4월에는 거리와 광장 등에서 ‘문화가 있는 날’을 만날 수 있다. 특히, 지역의 대표 문화거리에서는 서점·공연장 등 다양한 문화시설과 연계하여 공연과 할인행사 확대, 문화지도 제작 등, 해당지역 전체에서 문화가 있는 ’문화광장(가칭)’을 시범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아울러, ‘문화가 있는 날’에 국민들이 시간적 여유를 가질 수 있도록 전 부처와 공공기관, 기업들이 문화가 있는 날에 정시퇴근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교육부‧고용노동부‧여성가족부 등, 정부 부처와 다양한 협력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오는 3월부터는 직장인과 학생들을 위한 ‘찾아가는 문화가 있는 날’ 프로그램이 문을 연다. 직장 내의 문화예술을 활성화하기 위해, 직장 내 문화공연 개최와 함께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 예술가 원포인트 레슨과 직장인 밴드 경연대회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학업에 지친 학생들을 위한 문화예술 치유(healing) 프로그램도 마련한다. 또한, 자유학기제 운영학교와 지역 내 문화시설을 연계해, 지역예술가가 참여하는 문화예술 체험 프로그램을 시범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해당 학교 학생들은 지역예술가로부터 정기적으로 문화예술 수업을 듣고, ‘문화가 있는 날’에는 지역 문화시설을 방문하거나, 그동안 수업을 통해 갈고닦은 실력을 발표하는 무대에 오르게 된다.

위원회와 문체부는 2014년 1월에 처음으로 시행된 ‘문화가 있는 날’이 평일 문화 참여율을 높이고 문화향유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 데는 기여했으나, 아직도 많은 국민들이 시간적·경제적 이유로 문화생활을 누리는 데 어려움이 있다고 진단하고 기존 문화시설의 할인과 함께 다양한 기획 문화 프로그램을 대폭 확대하는 방향으로 2015년 ‘문화가 있는 날’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문화가 있는 날’은 매달 마지막 수요일로, 문화가 있는 날에는 영화관·공연장·미술관·박물관 등 전국의 주요 문화시설을 무료, 혹은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문화가 있는 날’에 참여하는 다양한 문화 분야별 시설과 혜택 등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문화포털’ 사이트 내 ‘문화가 있는 날 통합정보안내웹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