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는 생애주기별 의료보장을 확대하겠다고 22일 밝혔다.

 22일 보건복지부가 대통령에게 보고한 2015년 ‘소득계층·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 구현’ 2015년 보건복지부 업무계획을 보면 고위험 임산부에 대한 진료비 경감부터 말기암환자 호스피스 완화의료까지 '건강보험 보장성 5개년 계획'에 따라 연령대별로 필수의료비에 대한 건강보험 보장성이 확대된다.
 

임신·출산기에는  조기 진통 등 고위험 임산부(약 13만명)에 대해서는 입원 진료비의 본인부담 비율을 현행 20%에서 10%내외로 낮춘다.

아동·청소년기는 오는  5월부터 국가무료접종항목에 A형간염(12~36개월 대상)이 추가되어 1~3세 영유아 약 90만명이 혜택을 받게 된다.

청장년기는 오는  10월부터 주기적으로 소요되는 당뇨관리 소모품에 대한 건강보험 지원이 확대될 예정이다.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자에게는 동네병원과 보건소 등 인근에서 교육·상담·관리를 받을 수 있는 통합치료체계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노년기는  현재 보건소에서만 실시하고 있는 65세 이상 독감 무료접종이 10월부터는 가까운 동네 병의원에서도 가능하게 된다. 보건복지부는  보건소 254개  외 동네병의원(1만개 이상)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치매, 말기암 환자 등 가족에게 큰 부담을 주는 질환에 대해서는 단계적으로 진료 외 간병이나 상담 서비스부분까지 건강보험이 지원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말기암환자의 호스피스완화의료는 금년 내 건강보험 수가를 신설하여 하반기 중에 적용할 예정이다.  전액 환자가 부담하던 선택진료비, 1인실(임종시), 간병비 등 주요 비급여비용과 환자·가족 심리상담 등도 포함한 건강보험 적용으로 환자 부담을 대폭 경감해주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