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미국 기자가 세기의 천재 과학자 알버트 아인슈타인과의 인터뷰에서 갑자기 “음속의 값은 얼마입니까?” 라는 질문을 던졌다. 이에 아인슈타인은 즉각 “저는 책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정보는 머릿속에 담아두지 않습니다” 라고 답했다.

당황하는 아인슈타인의 모습을 기대했던 기자가 그의 반응에 오히려 더 당황하자 아인슈타인은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교육의 목적은 정보 습득이 아닙니다. 사고하는 법을 훈련하는 것, 그것이 바로 교육의 본질입니다.”

위의 이야기는 '교육의 의미'를 꿰뚫는 일화로 유명하다. 교육의 목적은 단순히 지식을 습득하는 데 있지 않다. 아이들의 사고력을 깨워 인생을 폭넓고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하는 것, 즉 자신의 삶을 통찰하고 창조할 수 있는 감각을 깨워주는 데 있다.

벤자민인성영재학교(교장 김나옥, 이하 벤자민학교)의 교육 이념 또한 이와 같다. 바로 인격완성을 삶의 목적으로 삼는 주체적이고 창의적인 글로벌 인성영재를 키우는 것이다. 벤자민학교는 기존의 지식 주입식 교육방식에서 벗어나 자기 주도적 체험형 교육법으로 아이들의 인성과 창의력을 깨워주고 있다.

▲ YTN 방송국 직업체험활동 [사진=김보숙 기자]

이러한 벤자민학교의 교육이념은 교육과정을 통해 그대로 발현되고 있다. 교육과정은 교육을 통해 전수되는 교육내용으로, 학교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벤자민학교 교육과정은 인성영재의 5대 덕목(인내력, 집중력, 창조력, 책임감, 포용력)을 깨우는 인성영재 기본역량 과정, 자기계발 과정, 진로 탐색 및 직업활동 과정, 글로벌 리더십 과정 등 총 4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성영재 기본역량 과정은 학생들이 체력, 감정을 컨트롤하는 힘, 자기관리 능력 등을 갖추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뇌교육 5단계 원리를 체험하는 뇌교육 BOS(Brain Operating System, 뇌운영시스템) 훈련(오프라인), 도서 독후 활동 및 토론∙오피니언 특강 등으로 이루어진 자기주도학습(온라인), 국학∙뇌교육∙지구시민 교육 온라인 강의인 스마트 러닝(온라인), 일일 시간관리 플래너∙벤자민 일지 작성 등의 생활관리(온∙오프라인)로 진행된다.

자기계발 과정은 외국어 공부와 예체능 활동으로 자신의 능력을 키우는 자기계발 활동, 1박 2일 학생 워크숍(오프라인), 봉사 활동으로 펼쳐진다. 특히 학생 워크숍에서는 사회적으로 성공한 유명인사들을 멘토로 초청, 그들의 인생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특강이 열린다. 또한, 벤자민 프로젝트를 기획해 자신의 성장스토리와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발표하는 프레젠테이션 시간도 마련된다.

▲ 1박 2일 학생 워크숍 [사진=이효선 기자]

진로체험은 멘토와의 만남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모색하는 과정이다. 멘토가 일하는 직업장을 직접 방문해 실제적인 진로를 찾아보는 시간이기도 하다. 직업체험 활동은 쉽게 말하면 아르바이트 활동이다. 직접 일자리를 구하고 또 일해보면서 자립심과 경제적인 감각, 사람과의 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다.

글로벌 리더십 과정은 미국 세도나 지구시민캠프에 참가하는 것을 말한다. 애리조나주 세도나에서 한 달간 머물면서 어학 수업, 자원봉사, 지구시민 체험활동 등을 해나간다. 벤자민학교의 총 교육 기간은 1년을 기본으로 한다. 1년 후 진학∙복학∙유학∙취업∙창업 등 학생 개개인에 맞춘 진로 상담을 통해 교과 학습 과정에 대한 별도의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지도한다.
 

글. 이효선 기자 sunnim0304@naver.com l 사진. 이효선 기자, 김보숙 기자 bbosook7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