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성의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학교 폭력에 군대 내 폭력까지 인성교육의 부재로 우리나라는 사회 전 분야에 걸쳐 몸살을 잃고 있다. 이러한 현실은 학교 현장에서 왕따, 학교폭력, 높은 자살률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대한민국 청소년들의 행복지수는 OECD 국가 중 6년 연속 최하위이다. 지금 당장 청소년들의 인성회복을 위한 교육적 대안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러한 가운데 뇌교육이 교육 문제의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뇌교육은 뇌과학을 기반으로 자기 성찰과 조절 능력을 배가하여 인성을 개발하는 교육법이다. 이미 뇌교육은 엘살바도르 등 해외의 공교육에 전파되어 마약과 폭력으로 얼룩진 아이들의 인성을 바꾸고 있다.

체험형 인성교육 뇌교육, 어떻게 인성을 변화시키는가.  
 
뇌교육이 아이들의 인성 발달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지식이 아닌 체험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뇌교육을 체험형 인성교육이라고도 한다. 
 
체험을 통해 인성을 변화시키는 뇌교육은 인간 뇌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운영원리를 담은 뇌운영시스템 보스(B.O.S :Brain Operating System)에 기반하고 있다. BOS는 뇌교육의 핵심원천기술로서 뇌운영프로그램 5단계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뇌운영프로그램 1단계는 뇌감각깨우기, 2단계 뇌유연화화기, 3단계 뇌정화하기, 4단계 뇌통합하기, 5단계 뇌주인되기이다. 
 
 
첫 번째 단계인 뇌감각깨우기는 뇌교육에서 개발한 다양한 뇌체조 프로그램에 해당한다. 뇌체조는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고양시킨다. 몸을 움직이면 뇌혈류량이 변화하고 뇌의 상당 부분을 자극한다. 뇌교육에서 몸을 움직여 땀을 내고, 뇌파를 떨어뜨리는 이유는, 학습을 하기 전 몸을 자극해 뇌를 최적의 상태로 만드는 것이다. 자기 몸의 컨디션이 좋지 않은 아이는 남을 배려할 여유를 가질 수 없고, 그로 인해 학교 폭력의 많은 문제가 발생한다. 
 
또한, 뇌파진동, 에너지 명상 등 뇌교육의 자기성찰 프로그램은 스스로를 객관적으로 바라보도록 훈련시킨다. 특히 에너지 명상은 스트레스로 균형에서 벗어난 마음을 치유해 인간의 본성을 되찾게 해준다. 명상을 하면서 자기 내면에 집중하게 되면 자신과 타인에 대한 마음과 태도가 달라진다. 이러한 훈련을 통해 교육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자존감과 정서조절 능력이 길러진다. 
 
뇌교육 3단계 과정 중 뇌정화하기 과정은 자신의 뇌 속에 있는 부정적인 정보, 선입견, 고정관념을 변화시키는 방법을 터득하는 과정이다. 앞으로 다가올 문제를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처리할 힘을 기르는 것이다. 뇌교육의 이러한 효과는 정서지능을 높이고 감정조절 능력을 키워 자신의 감정을 스스로 다스릴 수 있는 ‘마음의 힘’을 키워준다. 
 
이러한 뇌교육의 효과를 적용하여 청소년들을 글로벌 인성영재로 양성하는 대안학교가 있다. 올해 초 개교한 벤자민인성영재학교는 체험형 인성교육을 통해 자신의 뇌를 잘 활용하여 세상에 도움이 되는 인성영재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실제로 자기 중심적이던 학생이 남을 배려하고 이해하는 마음을 갖게 되고, 대인관계를 힘들어했던 학생이 사람을 두려워하지 않고 포용하는 마음을 갖게 되었다는 사례들이 나오고 있다.

▲ 글로벌 인성영재를 양성하는 벤자민인성영재학교
 
자신의 뇌를 운영할 수 있다는 자각, 그 자각은 삶을 변화시키는 시작이자 끝이다. 뇌운영시스템 BOS의 최종 목적은 자신이 뇌의 주인이 되는 것이다. 뇌의 주인이 된다는 것은 내 인생의 주인공으로 건강과 행복, 평화를 스스로 창조하는 것이다. 
 
최근 발표한 힐링 다큐 <체인지2 :뇌와 신성> 시사회에서 뇌교육의 창시자인 이승헌 총장(글로벌사이버대)은 우리 모두가 뇌를 통해 거대한 잠재력을 발견하고 누구나 뇌의 주인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뇌의 무한한 능력, 자신의 참 가치를 깨닫는 과정이 바로 인성회복이다.  
 
“자연치유력을 극복하는 것, 인성을 회복하는 것, 두뇌계발은 하나다. 건강은 1도의 깨달음이다. 1도에 의해서 병들 수도 있고 건강해질 수도 있다. 어떻게 스스로 항상 열정 온도를 유지할 수 있는가. 그 답이 보스(BOS)에 있다. 열정의 온도를 높이면 자연치유력이 회복되고, 자연치유력이 회복되면 인성이 바뀐다. 우리 뇌는 무한한 창조성이 있다." 


 

[기획] 세계가 주목하는 뇌교육 (기사보기 클릭▼)


[1 / 시작] 21세기 뇌의 시대, 최신 교육 트렌드 '뇌교육'을 말한다

[2 / 뇌교육의 3대 효과 - 인성회복] 뇌교육, 인성회복으로 뇌의 무한한 가치를 열다

[3 / 뇌교육의 3대 효과 - 자연치유] 21세기 新양생법, 뇌교육으로 자연치유력 깨운다

[4 / 뇌교육의 3대 효과 - 자기계발] 성공을 넘어 완성을 향한 자기계발, 뇌교육

[5 / 新한류 뇌교육 - 중국의 뇌교육 현장] 뇌교육, 中에 두뇌활용 '교육 한류' 예고 

[6 / 뇌 사용 설명서 BOS 5법칙] 뇌의 주인으로 모든 환경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라!

[7 / 글로벌 교육 한류] '두뇌활용에서 평화교육까지' 뇌교육에 세계관심 뜨거워

 

 

글. 김보숙 기자 bbosook70@naver.com | 참고. <뇌안의 위대한 혁명 B.O.S(일지 이승헌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