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서 양천향교는 '천(天)가지 표정, 만(滿)가지 재미, 양천향교'라는 프로그램으로 ' 천자문 고누놀이'를 운영한다. 부산 동래향교는 동래향교스테이를 통해  전통문화체험,  1박2일 인성교육을 한다. 대구 칠곡향교는 '칠곡향교, 선조들 숨결 ‘仁’ 의 감동을 주제로  놀토마당, 장계향 인성교실,  예(藝)의 향연 예술마당을 연다.

서원 가운데서는 전라북도 정읍시에 있는 무성서원의 ‘태산아 무성하게!’라는 사업의 주요 내용 중 ‘철학이 있는 서원’과 ‘왈!왈!왈! 사관학교’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조선 시대 지방 교육기관이었던 ‘향교’와 ‘서원’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인문정신을 계승하여 이를 현대적으로 재창조하기 위한 2015년도 ‘살아 숨 쉬는 향교 서원 문화재 활용사업’ 71선을 확정하였다.

이 사업은 총 42억 원(국비 21억 원, 지방비 21억 원)의 예산을 지원하여, 지금까지 일반 국민이 쉽게 관람할 수 없는 엄숙한 공간으로 알려진 ‘향교 서원 문화재’를 사람과 이야기가 가득하고 생기가 넘치는 문화 공간으로 만들고자 기획되었다.

대상 문화재별로 보면 ▲ 향교 문화재 51건(71.8%) ▲ 서원 문화재 20건(28.2%)이다. 그리고 이번에 처음으로 선정된 ‘시범 육성형 사업’은 부산 동래향교(부산광역시 유형문화재 제6호) 등 35건(49.3%)이다.

이번에 선정된 ‘향교서원 문화재’ 활용사업에서는 인성 교육, 선비 체험, 성년식, 향음주례, 다례 체험, 공연 등을 융ㆍ복합적으로 활용하여, 향교ㆍ서원 문화재의 특성을 살린 사회적 대중화를 위한 프로그램이 주로 운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