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바람이 불면 따뜻한 곳에서 몸을 녹이고 휴식을 취하기에 찜질방 만한 곳도 없다. 땀을 쭉 빼고 나면 개운한 느낌이 드는 것은 물론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어 근육통, 관절통이 완화된다. 피부도 매끄러워진 느낌이 들기 때문에 특히나 건강과 미에 관심이 많은 중년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다. 

그러나 찜질방을 찾아 피로를 풀 수 있을지는 몰라도 피부를 생각한다면 찜질방은 그리 권할만한 휴식 장소가 아니다. 
 
우선 피부에 닿는 뜨거운 열기가 문제가 된다. 피부가 뜨거운 열기에 장시간 노출되다 보면 피부 속 수분이 빠져나가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여드름이 있거나 평소 아토피를 앓고 있는 경우에는 더욱 유의해야 한다. 
 
피부 온도가 상승하면 피지 분비가 평소보다 늘어나고 과도하게 분비된 땀이 피지와 결합하면서 모공을 막고 여드름을 유발하게 된다. 아토피 환자의 경우엔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가려움증이 더 심해질 수 있다. 
 
피부 손상도 유의해야 한다. 찜질방의 뜨거운 온도와 습도로 인해 모공이 열리고 묵은 각질이 부풀어있는 상태에서 과도하게 각질층을 제거할 경우 상피세포까지 떨어져나가고 피부보호막이 파괴될 수 있기 때문이다. 
 
찜질방을 이용할 경우에는 피부 보호를 위해 몇 가지 수칙을 지키는 것이 좋다. 우선 찜질은 되도록 짧은 시간 내에 간단하고, 세안 시 무리하게 피부를 문지르는 행동은 삼가야 한다. 마지막에는 찬물로 세안을 하거나 화장수나 감자 팩, 오이 팩 등을 이용해 피부 열감을 내리고 피부를 진정시켜 주는 것이 좋다. 찜질 후에는 바로 보습제를 발라 피부 건조를 예방해준다. 
 
또한, 평상시 피부 노화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물을 자주 마시며,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주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필수다.
 
글. 김보숙 기자 bbosook7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