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P컨설팅유답은 9월 25~26일 경창산업㈜에 근무하는 청각장애로  언어장애가 있는 직원을 대상으로 품질의식 향상을 위한 유답 과정' 교육을 진행했다. 

경창산업은 1961년 대구에 자전거 및 자동차 부품 업체로 출발했다.  철저한 품질관리와 제품개발을 통한 내실경영을 통해 성장하면서, 와이퍼 생산에 주력하는 KCW㈜, 프레스 소성가공분야에 세계 최고 경쟁력확보를 지향하는 경창정공㈜을 설립하기에 이르렀다. 현재 1,000여 명의 임직원이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갖는 제품을 생산하고 초일류기업으로서 새로운 미래를 개척해나가고 있다. 
▲ HSP컨설팅유답은 9월 25~26일 경창산업㈜에 근무하는 청각장애로 언어장애가 있는 직원을 대상으로 '품질의식 향상을 위한 유답 과정' 교육을 진행했다.
HSP컨설팅유답은 경창산업 및 계열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품질의식 향상을 위한 유답과정’을 해인사 관광호텔에서 지난 3월부터 진행하고 있다.  교육을 받은  임직원들은  교육에서 체험한 것을 회사에서 실행하여,  긍정적으로 변화되어 업무 협력이 훨씬 잘 이루어지게 돼  교육이 예정된 직원들은 유답의 교육에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 
현장에 근무하는 청각장애인 20여 명도 교육을 이수한 직원들의 변화된 모습을 보며 회사에 특별 과정을 요청했다.  이번 교육 참석자는 총 18명.  HSP컨설팅 유답은 강사가 강의를 하면 수화로 동시통역을 하는 형태로 진행하였다.
서로간의 입장 차이가  틀린 것이 아닌  다르다는 것임을 보여주는 연극에서는  교육 참가자들은 처음 접하는 연극을 강사와 수화 통역사를 번갈아 바라보며 점점 과정에 깊이 몰입하면서 수화보다는 그 느낌으로 과정을 체험하기도 하였다.
▲ HSP컨설팅유답이 진행한 품질의식 향상을 위한 유답 과정에 참가한 경창산업㈜의 언어장애 직원들이 몸과 마음의 감각을 깨우고 있다.
눈을 감고 리더에게 의지하여 진행하는 프로그램에서 참가자들은  세상과 소통하는 눈을 감고도 매우 편안하게 움직여, 강사들을 놀라게 하기도 했다.  참가자들은 나중에 "눈을 감아도 전혀 불편하지 않아 온몸을 맡기고 그대로 즐겁게 임했다"고 말했다. 
교육을 처음 시작할 때에는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교육에서 느낀 것을 몸과 표정으로 강사들에게 표현하고  소통하게 되었다.  교육이 끝날 갈 즈음에는 교육생과 강사가 하나가 되기도 했다. 
 경창산업 교육 담당자는 교육이 끝난 후 "청각 장애 직원들에게  처음 도입하는 교육이라 걱정을 많이 했으나 교육 후 반응을 보고 기우였다"며 웃었다.  
 HSP컨설팅유답 조선미 연구위원은 청각장애인 교육은 기존 교육과 다른 차원에서 접근하기 위한 교육생 니즈 파악과 인터뷰 등을 통해 새롭게 준비했다.
▲ HSP컨설팅유답의 '품질의식 향상을 위한 유답 과정' 교육을 마친 경창산업㈜ 직원들이 기념촬영을 했다.
조 연구위원은 "교육에서 전하는 YOU-答 ‘당신 안에 答이 있습니다’ 와 틀린 것이 아닌 다르다는 것을 교육생들이 느끼고,  삶이 편안해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교육을 진행하였다."고 말했다. 
교육 후 참가자들은  “자연 산책 너무 좋다" "회사에서 복지 차원에서 좋은 교육을 하여 어려운 동료들이 좀더 힘을 얻고, 웃음속에서 회사 일을 활기차게 했으면 좋겠다”  "아주 재미있는 교유 체험 좋아요"라는 반응을 보였다. 
경창산업 손전익 사장은 "교육을 이수한 직원들에게서 변화를 느낄 수 있으며, 회사 분위기도 밝게 바뀌고,  직원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업무에 임하게 되었다"고 교육의 효과를  HSP컨설팅유답에 전했다. 
 HSP컨설팅유답은 1997년 설립된 이후 국내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관공서를 대상으로 혼이 살아 있는 조직문화를 가꾸고, 조직과 구성원이 함께 성장하는 홍익경영을 보급해 나가는 컨설팅 교육회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