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4 전국생활체육대축전 국학기공대회에서 청소년 개인전에서 강원도 이종호 군(강원국학기공연합회)가 금상을 수상했다. <자료제공=국민생활체육 전국국학기공연합회>

8월 21~23일 강원도속초시문화회관에서 개최된 2014 전국생활체육대축전 국학기공대회에서 청소년 개인전에서 강원도 이종호 군(강원국학기공연합회)가 금상을 수상했다.  각고의 노력과 준비로 금상수상의 영광을 차지한 이종호 군를 만나보았다.

- 금상 수상 소감을 부탁합니다. 어떻게 연습했나요?

일단 금상을 타게되서 너무 기쁘구요. 대회 직전에 쇄골이 부러지는 안 좋은 일이 생겨서 대회 연습하는 동안 아픔을 견디면서 힘들게 연습을 했습니다.

- 지금 학교동호회에서 수련 하시나요? 

초등학교 6학년 때는 학교에서 기공 동아리 활동을 해서 전국 스포츠 클럽 대회에 나기도 했습니다만, 현재 중학교 올라와서는 학교에서는 못합니다. 그래서  뇌교육을 같이 하는 학생들과 기공 동아리를 조직해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기공하는 형과 친구, 동생들과 신나고 분위기 속에서 연습을 했기 때문에 무대에서 절로 신나게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제가 국학기공을 통해 도움을 받은 점은 첫째, 신체 능력이 많이 좋아졌습니다. 물구나무서기나 같은 어려운 동작도 이제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는 무대에 많이 서면서 자신감이 많이 생겼고, 공연에 대한 책임감도 느끼면서 어른스러워 졌습니다.
셋째로는 기공을 하기 전에는 좀 산만했던 아이였는데, 기공을 배우고 나서는 차분해지고 집중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저번 시험에서 반에서 2등을 했습니다.

▲ 개최지인 강원국학기공연합회는 개인전에서 좋은 성적을 올렸다. <자료제공=국민생활체육 전국국학기공연합회>

 -그 동안 연습은 어떻게 했나요?

기본적으로 일주일에 2~3회 연습을 하고, 한번 할 때 1시간~1시간 30분 정도 연습을 했습니다. 힘든 점은 자기 자신의 한계를 넘는 극기 수련을 할 때 많이 힘들었습니다. 이 수련을 통해 강인한 하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번에 경연하신 단공기본형은 어떤 기공이며 단공기본형을 하면 어떤 점이 좋아지나요?
 

단공기본형은 단공 중에서 가장 자주 쓰는 기본 동작으로 이루어진 기본형 단공입니다. 단공기본형을 하면 삐뚤어진 골격을 바로 잡아주고, 하단전을 강화시켜 줍니다.

- 준비해 오시는 동안 재미있는 일은 없으셨나요?

항상 재미있었습니다. 기공 동아리 멤버들과 함께 야유회도 가고, 캠프도 같이 가면서 즐겁게 수련을 했습니다.

-지금 수련한 지는 얼마나 되었나요? 수련면서 변하신 게 있다면?

초등학교 2학년 때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수련을 했습니다. 6년 동안 기공을 배웠습니다. 수련을 통해 체력, 자신감, 집중력이 많이 좋아졌습니다.

- 앞으로 계획은 ?

앞으로도 계속 뇌교육 학생들과 '천지화랑 기공팀'으로 활동 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학교 행사나 외부 공연이 있을 때 적극적으로 참가하여 기공 시범을 보여 기공을 모르는 사람들에게 기공을 알리고, 나중에 어른이 되서도 기공 동아리를 만들어 지속적으로 활동할 계획입니다. 

▲ 단공기본형을 경연한 이종호 군이 금상 수상의 영예를 만끽하고 있다. <자료제공=국민생활체육 전국국학기공연합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