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여행을 가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 보통 여행 관련 정보를 검색하고, 자금을 마련하고, 숙박할 곳을 알아보고, . 하는 등 계획을 세울 것이다. 그러나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이 과정을 설명하는 한 청년이 있다. '티켓을 끊는다 → 계획을 짠다 → 여행을 간다'. 재고 따지고 망설이는 사람들에게 '도전'을 전하는 대한민국 청년, 이동진이 <당신은 도전자입니까 | 다산북스 펴냄> 책을 펴냈다.

20살까지 너무나 평범한 삶을 살아왔던 저자는 대학 재수를 시작하며 자신의 인생을 180도 바꿨다. 재수가 특별했던 이유는 '자신이 처음으로 스스로 결정하고 책임진 사건'이었기 때문이었다. 1년이라는 시간을 견디면서 그는 포기하지 않는 법을 배웠고, '몸으로 한 공부만이 자신을 넘어서게 한다'는 것을 체험했다.

▲ 경희대학교에서 만난 이동진 씨

히말라야 등정과 아마존 정글 마라톤 완주, 자전거 미국횡단을 해왔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누군가는 분명 '왜?'라고 물을 것이다. 저자가 그런 '자기변화 프로젝트'를 시작한 것에는 절박한 이유가 있었다. 10대 시기, 학교 폭력과 조용한 학창시절을 지내오면서 "뼛속까지 변화하기를. 소심함을 버리고,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할 용기를 갖게 되기를. 간절히, 아주 간절히 소망했다." 는 것. 그 간절함은 히말라야의 절벽 앞에서, 오지의 강을 건너며, 차가운 바닷물 속에서 그를 이끌어 주었다.

그는 히말라야 등정에서 한 포터의 죽음 앞에서 '지금 이 순간에 해야 할 일은 절대로 미루지 말아야 한다. 당장 내일 내가 어떻게 될지도 모르는데 더 재고 따지면서 저울질해야 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라는 것을 배웠다.

이동진 씨는 책을 통해 자신만의 간단한 도전법을 소개한다. 해야 할 과제가 있다면 그것을 3스텝으로 정리하는 것이다.

1. '대한민국 해병대'를 검색한다.
2. '지원하기'를 클릭한다.
3. 지원서를 작성하고 제출한다.

다소 황당해 보이지만, 이것처럼 당연한 원리가 어디 있을까? 입대한 후 짤막한 후회를 하기도 했지만, 그러한 과정을 통해 그는 '나는 내가 생각한 것보다 훨씬 더 강하다'라는 사실을 깨닫는다. 또한, 늘 홍익인간 정신으로 모범이 되어주신 부모님과 함께 고민하고 생각을 나눈 친구들, 도전에서 만난 수많은 사람들이 곁에 있음에 감사한다.

▲ (좌) 히말라야 등정을 하며(우) 아마존 정글 마라톤 당시 (사진 = 이동진 제공)

물론 그가 늘 도전에서 성공한 것은 아니다. '23세에 국가대표 배드민턴 도전하기'와 코너 우드먼의 <나는 세계 일주로 경제를 배웠다> 책을 읽고 따라나선 세계 여행 등은 실패였다고 쿨하게 인정한다. 그러나 그 과정을 통해 "앞으로 아무리 두려운 상황이 닥친다 해도 제가 생각한 일을 행동으로 옮길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을 얻는다.

그는 '히말라야 등정 5,800m, 울진-독도 릴레이 수영 240km, 아마존 정글 마라톤 완주 222km, 자전거 미국횡단 6,000km, 세계 일주 67,000km'이라는 여정을 독자에게 전한다. 그의 이야기가 텍스트 이상의 감동으로 와 닿는 것은 매 순간 까지고 퉁퉁 부은 발로 지구를 밟은 그의 생생한, 그리고 투박한 호흡을 고스란히 담겨있기 때문이다.

흔히 '도전은 젊음의 특권이다.'라고 하지만 오늘날의 10~20대들에게 이런 이야기는 더운 날 운동장에서 듣고 흘리는 선생님의 훈화 정도로 들린다. "학점 받기도, 취업하기도 바쁜데 도전이라니? 내 인생은 누가 책임지겠어?" 물론 자신이다. 그러나 주변의 기대를 채우기 위해 달리는 사람이라면 자신의 행복도 책임질 수 있는지 꼭 자문해 보기 바란다. 이동진 씨는 한 번 한 번의 도전을 통해 "두려워해야 하는 것은 날 가로막는 걸림돌이 아니라, 그 앞에 쉽게 포기해버리는 나 자신이다."라고 전한다.

지금 행복하지 않다면, 변화를 시작해 보자. 세계 일주, 독도 수영 횡단과 같은 획기적인 것만이 아니라 '혼자 밥 먹기', '모르는 사람과 인사하기'와 같이 일상생활에서의 변화만으로도 나비효과와 같은 결과가 나올 것이다.

변화하고 싶은데, 용기가 필요하다면 이동진 식의 3 스텝을 실천해보자.

1. <당신은 도전자입니까> 책을 편다.
2. 책을 읽는다.
3. 자신의 인생을 변화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