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세기 경기도 화성이 백제의 지방 주요 거점지역이었음을 알려주는 최고의 위세품(威勢品) 금동관모와 금동신발 등이 경기도 화성 향남 2지구 동서간선도로(H지점)에서 출토됐다.

현재까지 조사한 결과 분구묘(墳丘墓, 미리 흙이나 돌로 봉분과 같은 분구를 조성하고 그 위에 매장시설을 만드는 무덤양식) 1기와 목곽묘(木槨墓, 덧널무덤) 1기 등이 확인되었다.

목곽묘에서는 ▲금동관모(金銅冠帽, 금동으로 만든 모자) ▲금동식리(金銅飾履, 금동으로 만든 신발) ▲금제이식(金製耳飾, 금으로 만든 귀고리) ▲환두대도(環頭大刀, 둥근 고리가 있는 고리자루칼) 등의 장신구가 출토됐다. 또 ▲등자(鐙子, 말을 탈 때 발을 디딜 수 있도록 만든 안장에 달린 발 받침대) ▲재갈을 비롯한 마구류(馬具類) ▲ 성시구(盛矢具, 화살을 휴대하기 위해 담는 통) 등 다양한 유물이 부장되었다.

특히 내부에서 꺾쇠와 관못이 정연하게 확인되어 목곽 내부에 안치했던 목관(木棺)의 결구(結構)와 제작방법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학술자료들을 확보하게 됐다.

▲ 금동관모 [사진제공=문화재청]

이번에 출토된 금동관모의 외면에는 삼엽초화문(三葉草花文)이 투조(透彫, 면을 도려내어 일정한 형상을 나타내는 조각법)되어 있으며, 대륜부(帶輪部, 일정한 폭을 가진 띠 모양)의 내면에는 백화수피(白樺樹皮, 자작나무 껍질)제 내관(內冠)이 들어있어 현재 긴급 보존처리 중이다.

이러한 금동관모의 양상은 공주 수촌리 1호 토광묘, 고흥 길두리 안동고분, 합천 옥전 23호분 출토품과 유사해 금동관모의 변화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에 해당한다.

또 꺾쇠와 관못을 사용한 목관의 결구 방법은 공주 수촌리 고분군과 비교할 수 있으며, 목곽의 모서리에 철정(鐵鋌, 덩이쇠)을 매납하는 방법은 오산 수청동 고분군, 서산 기지리ㆍ부장리 고분군과 매우 유사함을 알 수 있다.
  
현재 내부조사 예정인 분구묘의 경우, 경기 지역에서는 김포 지역(김포 운양동과 양곡ㆍ양촌 유적)에 이어 두 번째로 확인되었다. 앞으로 내부조사가 완료될 경우 분구묘의 축조과정, 확산과정 등을 규명할 수 있는 새롭고 다양한 학술적 자료들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재)한국문화유산연구원은 경기도 화성 향남2지구 동서간선도로(H지점) 문화재 발굴조사의 긴급 학술자문회의와 현장설명회를  27일 오후 1시 발굴현장에서 개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