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개국역사는 과연 무엇인가?”에 대해서 사실은 우리 한국인들보다 일본인들이 더 궁금해한다면 독자 여러분은 “어째서?”라고 고개를 갸웃거릴 줄 안다. 그러나 그것은 사실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역대 일본의 위정자들이 고대 일본 역사책을 제 비위에 맞도록 번번이 뜯어고쳤기 때문에 일본의 식자들도 일본 고대사에 대해 항상 회의에 차있는 것이 현실이다. 현재 한일 관계 역사 문제만 보더라도 어떤가? 일본정부 관계자들에 의해서 누구나 다 잘 아는 일제 군국주의 치하의 역사 내용조차 진실성이 함부로 뒤흔들리고 있지 않은가?

8세기 초에 나왔다고 하는 일본 고대 역사책은 두 가지다. 『고사기』(712)와『일본서기』(720), 이 두 책 모두 일본 ‘개국 역사’ 기사는 내용이 거의 똑같다.

하늘나라 벌판(天高原)에는 일본의 하늘 세계를 지배하는 조상신으로 대표적인 신이 고황산영존(高皇産靈尊)이고 그다음으로는 천조대신(天照大神, 여신)이 나온다. 천조대신은 남동생인 소잔오존(素盞烏尊)과 서로 사이가 몹시 나빠, 늘 격하게 다투는 불화가 계속되었다. 그런 어느 날 소잔오존은 아들 오십맹신(五十猛神)을 거느리고 하늘로부터 신라국(新羅國)으로 강림하여 ‘소시모리(曾尸茂梨, 소의 머리, 지금의 강원도 춘천 우두산<牛頭山>설 등, 필자 주)’에 터전을 잡았다(『일본서기』본문 제8단 제1서). “일본 역사책에서 외국의 이름이 나오기는 ‘신라’가 최초다”라고 오노 스즈무(大野 晉) 교수가 해설(『日本書紀』上, 岩波書店, 1967)한 것은 주목된다.

『일본서기』에서 고대사의 이른바 ‘천손강림(天孫降臨)’ 대목은 주로 고황산여존(高皇産靈尊)에 의해서 여러 대목이 이 책 앞쪽(「神代記」본문의 제1서로부터 제2서, 제4서, 제6서 등)에서 잇대어 나온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고황산영존이 황손(皇孫)인 경경저존(瓊瓊杵尊 이하 [니니기])을 ‘붉은 보자기’에 싸서 하늘 밑 히무카(日向) 땅의 다카치호(高千穗) 봉우리로 내려 보냈다는 내용이 최초의 기사다. 여기 나오는 다카치호 봉우리의 최고봉인 으뜸 봉우리는 구시푸르(槵觸峯).

다른 한편『일본서기』의 ‘천손강림’ 설화의 뒤편(「神代下」제9단)에서 비로소 천조대신이 천손 니니기에게 옥과 청동거울, 검(曲玉, 八呎鏡, 草薙劍) 등 ‘3종의 보물’을 주고 ‘5부신’(五部神)을 거느려 다카치호(高千穗) 봉우리의 구시푸르(槵觸峯)로 내려 보냈다.

5부신들 중의 대표는 원전언신(猿田彦神, さるたひこのかみ)과 여신 원녀군(猿女君, さるめのきみ)으로서 이들은 이세(伊勢)땅 ‘이스즈강’(五十鈴川) 강가로 내려왔다. 천조대신은 여신이므로 황손 ‘니니기’는 외손자인 셈이다.

흔히들 일본 고대사의 이른바 ‘천손강림’ 대목하면 ‘천조대신’을 으뜸으로 알고 있으나 역사의 진실은 ‘천조대신’이 아닌 ‘고황산여존’이라는 사실을 제대로 알고 있는 일본인들은 그리 많지 않은 것 같다.

필자가 일본 현지 강연을 통해 ‘천손강림’ 대목을 강연하면 “처음 들었다. 사실이냐?”고 묻는 분이 있다. 나는『일본서기』의 그 대목들을 상세하게 설명해준 일이 한두 번이 아니다. 역사학자가 아니고는 가장 중요한 신인 ‘고황산여존’이라는 이름조차 모른다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그 이유는 무엇이냐?‘하면 일본의 국수주의가 일찌감치 등장하는 이른바 ‘국풍’(國風) 시대(13C경)부터 일본 국내에서 이미 역사왜곡이 첫 날개를 펴기 시작했고, 더더구나 일본 무사정권 정착 시대인 ‘에도막부 시대’(1603~1867)로 내려오면 본격적인 ‘황국신도’ 사상이 팽배하게 된다.

약 2천 년의 일본의 역사를 위로 6백 년 더 추켜올려서 조작한 이른바 ‘기원2천6백년 황국신도 국가’설을 거국적으로 펼쳐 나갔다.

‘명치유신’을 내세우게 된 ‘메이지천황’ 시대(1867~1912)에 이르면 황국신도 사상은 “대일본제국은 천조대신으로부터 만세일계의 천황이 ‘신무천황’(神武天皇)으로부터 시작하여 오늘의 천황까지 한 핏줄기로 변함없이 이어져 왔다. 모든 신민(臣民)은 목숨 받쳐 인간신(人間神)이신 천황에게 충성을 다하자”고 강조해 왔던 것.

더더구나 일제가 1910년에 무력을 동원, 강제로 한국과의 합방을 밀어붙이면서 본격적인 군국주의 국가로 급진했다.

그와 같은 일제 황국신도 사상은 한국과 중국, 동남아 각국 등 이른바 ‘태평양 공영권’을 구두선(口頭禪)하며 저지른 침략전쟁에 대해서는 여기서 생략.

일본 고대사의 ‘천손강림(天孫降臨)’ 콘텐츠에 대해서 일찍부터 일본의 역사학자며 민족학자들은 한국의 ‘단군 개국’의 고대사에 큰 관심을 갖고 일본 개국사와 비교 연구하는 학자들이 상당수에 달했다.

그러나 무슨 이유에서였는지, 한국 학자로서는 단군 개국의 고대사와 일본 고대사의 천손강림을 본격적으로 비교 연구하는 학자들이 아직 지금도 보이지 않는다.

단군 왕검(檀君王儉)이 고조선을 건국한 역사 기사는 여러분이 숙지하(시)겠거니와 일연(一然, 1206~1289)이 고려 충렬왕 11년에 쓴 고조선 역사 기사다.

지금(2014)부터 4,347년 전 고조선을 건국한 단군 왕검의 역사 기사는 [삼국유사](三國遺事, 1284) 제1권에서 전한다. 일연 스님은 조선 상고시대의 단군 역사를 고대 중국 3세기 역사책 [위서](魏書)로부터 인용했다.

즉 “위서(魏書)에 밝힌 것은 ‘2천 년 전에 단군왕검이라는 사람이 있어 아사달에 도읍을 세우고 개국하니 이름은 조선이었다’ 하며, 예전 기록에 알려지기를 ‘옛날 환인(桓因)의 서자 환웅(桓雄)이 자주 천하에 뜻을 두고 인간 세상을 만들고자 했다. 아버지는 그의 뜻을 알고 하늘 아래 세상(三危太白)을 굽어보더니 인간 세상을 널리 이롭게 펼치라(弘益人間)고 말하며 천부인(天符印) 3개를 내주고 내려가서 사리에 통달하는 세상을 이룩하게 하였다. 환웅이 무리 3천 명을 거느리고 태백산 정상 신단수(神檀樹) 아래로 내려간 고장을 신시(神市)라고 한다. 그를 일컬어 환웅천왕(桓雄天王)이라 했다.

그는 하늘에서 풍백(風伯)과 우사(雨師)며 운사(雲師)를 거느리고 내려왔으며 주곡(主穀) 주명(主命) 주병(主病) 주형(主刑) 주선악(主善惡) 등 인간사 360여 가지를 가려내며 이치에 알맞은 살기 좋은 세상(理化世界)을 펼쳤다.

이때에 굴속에서 함께 살던 곰과 범이 신웅(神熊)에게 소망하기를 ‘사람으로 태어나고 싶다’고 하였다.

이에 신웅이 영험한 쑥 한 줌과 마늘 스무 개를 주시며 ‘너희가 이것을 먹으며 백일 동안 햇빛을 보지 않으면 사람 모습으로 태어나리라’ 하셨다. 곰과 범은 그것을 먹으며 3․7일 동안 금기하며 곰은 여자 사람으로 바뀌었으나, 범은 참지 못하여 사람이 되지 못하였다. 웅녀(熊女)는 혼인할 사람을 만나지 못하매 항상 신단수 아래서 아기 갖기를 기원하였다. 이에 환웅이 거짓으로 변하여 혼인하여 주자 아들을 낳으니 그가 곧 단군왕검이다. 당요(唐堯) 즉위한 지 50년 경인(庚寅)에 평양성에 도읍을 정하고 조선(朝鮮)이라 하였다. 다시 백악 아사달로 도읍을 옮겼으니 아사달을 궁흘산이라고도 하고 금미달이라고 한다”고 했다.

일본 학자들 가운데 필자의 눈을 크게 뜨게 해준 일본 고대사학자는 일제치하 도쿄제국대학 사학과의 구메 구니다케(久米邦武, 1839~1931) 교수였고, 그 다음 분은 훨씬 오랜 뒷날의 도쿄도립대학의 오카 마사오(岡 正雄, 1898~1982) 교수 등이었다.

일본 최초의 민족학 학자였던 오카 마사오 교수는 지금부터 80여 년 전인 1933년에 오스트리아 빈대학에서 ‘민족학 박사’ 학위 논문(『Kulturshichichten in Alt-Japan』1931~1933.『古日本の文化層』)을 발표했다.

오카 마사오 교수는 이 논문에서 일본 개국사는 조선의 단군 개국사와 가야 김수로왕 개국사를 본떠서 쓴 것이라고 했다. 두 역사 콘텐츠를 비교 분석하며 차분하게 논술함으(므)로써 필자를 크게 주목시켰다.

그러나 오카 마사오 씨는 일본에 귀국한 뒤에 이 박사학위 논문을 일본어로 번역하지 않았다. 왜 그랬을까? 필자가 추찰컨대 그가 귀국한 것은 1930년대 후반, 즉 일본 군국주의가 ‘대동아공영권’을 내세우고 천하를 주름잡고 서슬 퍼런 시대였기 때문이라고 본다.

왜냐하면 그는 대선배 고대사학자 구메 구니다케 교수가 「신도는 제천의 고속」(「神道ハ祭天ノ古俗」『史学雑誌』,1891)과 이듬 해『사해』(『史海』(1892)에 다시 그 연구론을 전재(転載)함으로써 군국주의 신도가들의 자택 기습(倉持治休 등 4명)을 당하는 필화사건이 발생했으며 끝내 도쿄제국대학 교수직에서 추방당했다.

이렇듯 ‘학문의 자유’가 유린당하는 현실을 잘 알고 오스트리아로 유학 갔던 오카 교수(빈대학 객원교수)가 귀국하여 그의 학위논문을 일본어로 번역할 리는 만무했던 것.

그러기에 그는 일제가 1945년에 패망하자 비로소 그의 소론(所論)을 왕성하게 발표하기 시작했고 1949년에 『일본민족 문화의 원류와 일본국가의 기원』(『日本民族文化の源流と日本國家の起源』)을 발표했다.

이 연구론에서 그는 상세한 비교 연구를 제시했으며 1958년에는 더욱 상세하게 한일 개국사며 가야 개국사를 비교 연구하며 가야의 ‘구지봉’ 역사에서 일본 규슈의 ‘구시푸르 봉우리’가 옮겨졌다는 것 등등 매우 구체적으로 발표했다(『日本民族の起源』). 동시에 일본 학자들의 열렬한 반응이 잇대었다. 졸저『일본문화사신론』(2011, 한누리문화사)에 필자가 상술한 것도 참고하시기 바란다.(계속)
 

▲ 홍윤기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국학과 석좌교수, 일본센슈대학 국문학과 문학박사, 한일천손문화연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