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곡우(穀雨)' 이억영 作 [제공=한국세시풍속사전]

 겨우내 긴긴 잠을 자던 곡식들이 봄의 기지개를 켜는 날이 되었다. 봄비(雨)가 내려 백곡(穀)을 기름지게 하는 날, 1년 24절기 중 6번째 절기인 '곡우(穀雨)'이다. 

 '곡우에 모든 곡물들이 잠을 깬다'는 말처럼 이 무렵이 되면 못자리를 마련하는 것부터 해서 본격적으로 농사철이 시작된다. 그래서 '곡우에 모든 곡물들이 잠을 깬다', '곡우에 가물면 땅이 석자가 마른다', '곡우에 비가 오면 농사에 좋지 않다', '곡우가 넘어야 조기가 운다'같은 농사와 관련한 다양한 속담이 전해진다.

 농사와 관련된 속담이 많은 만큼, 곡우가 되면 농사에 가장 중요한 볍씨를 담근다. 한편 볍씨를 담아두었던 가마니는 솔가지로 덮어둔다. 이때 초상집에 가거나 부정한 일을 당하거나 부정한 것을 본 사람은 집 앞에 불을 놓아 그 위를 건너게 하여 악귀를 몰아낸 다음 집 안에 들이고, 집 안에 들어와서도 볍씨를 보지 않게 한다. 만일 부정한 사람이 볍씨를 보거나 만지게 되면 싹이 잘 트지 않아 그 해 농사를 망친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곡우'란 봄비가 내리는 날이라 하지만 올해 곡우에는 비 대신 활동하기 좋은 봄날이 될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20일 안개가 걷힌 뒤 전국에 파란 하늘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낮 동안에는 기온도 크게 오를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