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퓰러 종자 날림 [사진제공=산림청]

산림청은 봄철 개화시기를 맞아 장시간 외출 시 꽃가루로 인한 비염 등 알레르기 질환이 발생할 수 있어 봄철 꽃가루 예방을 당부했다.

꽃가루는 크기가 작고 가벼워 공기 중에 떠다니며 바람을 타고 쉽게 이동하므로 입이나 코를 통해 체내에 들어갈 경우, 알레르기성 비염, 결막염 등이 나타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도심지 주변에서 양버즘나무(포플러류)의 종자솜털, 소나무의 송화가루 등으로 국민건강에 피해가 예상된다. 산림청은 가로수를 관리하는 각 행정기관(가로수 관리청)에서는 개화 전 친환경 전착제를 살포하는 등 사전예방에 힘써줄 것을 거듭 당부했다.

꽃가루가 발생하는 4~5월에는 될 수 있으면 외출을 삼가는 것이 좋다. 부득이하게 외출하는 경우에는 마스크, 안경, 모자 착용 등으로 몸을 보호해야 한다. 외출 후에는 옷이나 신발 등 몸에 묻어 있는 꽃가루를 털고 깨끗이 씻어낸다. 꽃가루가 심하게 날릴 때에는 창문을 닫고 침구류의 야외 건조를 자제하는 것이 꽃가루 피해를 예방하는 방법이다.

산림청 강신원 도시숲경관과장은 국민들에게 “꽃가루 농도 위험지수를 기상청 누리집(www.kma.go.kr)에서 확인하고 단계별 주의사항을 숙지해 꽃가루로 인한 피해를 사전에 예방해줄 것”을 당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