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운전자 5명 중 1명은 안전띠를 ‘귀찮고 불편하다’는 이유에서 매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안전공단(이하 공단)이 안전띠 착용에 대한 운전자 심리 연구 결과 운전자 4명 중 1명이 안전띠를 매지 않았고 이 중 약 80%는 안전띠를 매지 않는 이유를 ‘귀찮고 불편해서’라고 답해, 전체 운전자 5명 중 1명이 안전띠를 매야 하는 것을 알면서도 매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6일 밝혔다.

운전법규 위반 빈도분석결과 25.11%가 안전띠는 매지 않았는데 안전띠 미착용 이유로 ‘불편해서’가 31%로 가장 많았다. 이어 ‘습관이 되지 않아서’가 29%, ‘귀찮아서’가 19% 순으로 나왔다.

약 80%의 운전자가 알면서도 안전띠를 매지 않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안전띠 착용자과 미착용자의 위험성인지정도 조사결과 7점 만점에 각각 5.62점과 5.49점으로 나타나 안전띠 미착용자의 위험인지도가 더 낮았다.

단속 및 처벌 가능성 인지도 조사에서도 각각 5.27점과 4.91점으로 나타나 안전띠 미착용자가 단속 및 처벌 가능성에 대한 인지도도 더 낮았다.

공단이 실시한 차량 전복사고 시 안전띠 착용 효과실험에 따르면, 교통사고 발생할 때 안전띠를 매지 않은 승객의 상해 가능성이 안전띠를 맨 승객보다 18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아 자동차 밖으로 튕겨 나갈 수 있다. 이때 사망할 가능성이 16.8%로 나타나 자동차 밖으로 튕겨 나가지 않는 경우의 사망률 0.7%보다 24배나 높았다.

이에 대해 정일영 이사장은 “안전띠 착용만으로도 소중한 생명을 살릴 수 있어 안전띠 착용률을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탑승자 스스로 안전띠가 곧 생명 띠임을 인식하고 자발적인 안전띠 착용을 생활화해 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