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미래를 이끌어갈 어린이들에게 독도가 자국 영토라고 가르치기로 했다. 우리나라의 항의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아예 거짓을 가르치기로 작정했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내년 봄부터 소학교에서 사용할 교과서 검정결과를 4일 발표했다. 이 내용 가운데 사회과 과목 교과서 모두 일본의 고유 영토인 독도를 한국이 불법 검거했다는 내용을 담았다. 이런 교과서를 소학교 4학년부터 6학년 사이에 반드시 배우게 하였다. 

지금까지 소학교 사회과교과서에서 독도를 기술한 것은 한 종뿐이었고 나머지는 지도로 일본의 독도 영유권을 표시했으나 이번에는 "독도는 일본 땅"이라는 기술과 지도를 함께 담았다. 이러한 기술은 일본 정부가 출판사의 자의적인 판단을 배제하고 정부의 의향에 따르도록 한 것이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왜곡된 역사관이 그대로 미래 세대에게도 이어지게 됐다.

일본 정부는 중학교와 고등학교 교과서에서도 문부과학성이 올 1월 교과서 편집 지침인 학습지도요령해설서를 개정하여 독도를 '일본의 고유영토'로 한다는 지침을 결정했다.

일본 정부는 이날 통과시킨 외교청서에서도 '독도는 역사적 사실로도 국제법상으로도 일본 고유 영토'라고 강변했다. 우리 정부의 항의에는 근거가 없다고 일축하고 일본 시모무라 하쿠분 문부과학상은 '자국의 영토를 올바르게 가르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했다. 우리 정부의 항의를 모두 무시한 것이다.

이러한 상황을 볼 때 아베 정부는 역내 내각의 역사 인식을 계승할 마음이 전혀 없으며 기회만 되면 우경화를 통해 세력을 확장해나갈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이러한 일본에 우리나라가 제동을 걸 방법이 별로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미국은 이 문제에서 한발 물러나 있다. 그러면서 은근히 일본에 힘을 실어주는 듯하다. 미국은  한일관계가 악화되면 미국이 수립한 동아시아 전략에 차질을 우려한다.   

우리가 앞으로 전개해야 할 것은 국제사회에 더욱 독도의 진실을 알리고 국제사회와 연대를 강화하는 일이다. 국내에서 학생들에게 독도 교육을 강화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제는 조용한 외교가 아니라 치열하게 독도를 알려야 할 것이다. 우리가 조용히 있는 사이 일본은 엄청난 물량공세를 하고 있다.

일본의 주장이 부당함을 일본의 자료, 그것도 일본 정부의 자료를 이용해 알려야 하고 일본의 양심있는 학자들의 주장을 모두 모아 다양한 방법으로 세계에 알려야 한다. 이 문제는 조금도 양보할 수 없다는 것을 우리 정부는 알아야 한다.

이번 독도 문제는 단순한 영토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나라의 미래가 달린 중차대한 일이다. 우리나라가 불법 점거한 것으로 배운 일본 어린이들이 반한의식을 가진 채 어른이 된다면 그 결과는 일본만의 문제가 절대 아니다. 이는 동아시아의 미래에도 심각한 일이다. 이를 세계가 알아야 한다. 이는 세계 평화를 위해서도 해야 할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