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를 즐기며 하루를 보내는 날.  매달 마지막 수요일에 전국 문화시설의 문턱을 낮추는 ‘문화가 있는 날’이 2월 26일, 더욱 풍성해진다.

 지난 1월 대비 2월 문화가 있는 날에 동참하는 시설이 총 127개소가 증가한 1010개소(2월 18일 기준)로 늘었다. 지난 1월 29일 첫 ‘문화가 있는 날’에 참여한 문화시설 외에 기업과 지자체, 민간의 문화시설도 ‘문화가 있는 날’에 동참하는 분위기가 확산된 덕분이다.

  문화가 있는 날에 참여하는 공연장이 지난 1월에 비해 24개 시설이 증가한 38개 시설로 증가하였다. 특히 2월에는 대표적인 공연시설인 세종문화회관을 비롯해 두산아트홀, 금호아트센터 등 민간 공연시설도 다수 참여한다. 이 외에도 2월 ‘문화가 있는 날’에 추가된 공연은 뮤지컬 ‘그리스’, ‘스펙타큘러 팔팔댄스’, ‘드럼캣’, ‘판타스틱’, ‘페인터즈히어로’, ‘사춤’ 등이 있다.

스포츠 분야에서는 프로농구와 프로배구에 이어 프로축구와 프로야구도 ‘문화가 있는 날’ 참여를 결정했다. 이에 따라 가족과 함께 스포츠를 즐기는 사회적 분위기의 확산을 위해 초등학생 이하의 자녀와 함께 프로스포츠를 관람할 경우 50%의 할인혜택을 받게 된다. 특히, 프로축구와 여자 프로농구의 경우 기존 현장판매 외에 인터넷 예매도 가능하게 된다.

 이러한 범문화계의 참여 분위기 속에 기업들의 참여도 확대되었다. CJ E&M은 ‘문화가 있는 날’, 뮤지컬 '김종욱 찾기', '비밥', '오! 당신이 잠든 사이', ‘그리스’ 등을 최대 50% 할인하며, 이외에도 전국 독거어르신이 무료로 영화를 관람할 수 있는 문화나눔행사를 매월 진행한다.

금호그룹과 두산그룹도 올 2월부터 ‘문화가 있는 날’에 동참한다. 금호그룹은 금호아트홀의 관람료 할인과 함께 금호그룹 직원들과 주변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한 국악콘서트를 금호아시아나 본관 로비에서 개최한다. 금호그룹은 향후 매달 문화가 있는 날 저녁 6시 15분부터 국악 또는 클래식 공연을 개최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두산 그룹은 2월부터 두산아트센터에서 진행하는 자체공연의 50% 할인을 진행하며, 3월부터는 두산아트스쿨에서 무료 미술강좌를, 5월부터는 SPACE111에서 자체공연을 50% 할인하는 등 지속적으로 ‘문화가 있는 날’ 참여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CJ E&M과 중소기업중앙회, 벽산엔지니어링에서는 직장 내 문화 향유 확대 분위기 조성을 위해 임직원과 가족·협력사를 대상으로 매달 ‘문화가 있는 날’ 단체 공연 관람을 추진한다.

 행사에 참여하는 ‘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의 박선희 음악사업팀장은 “문화가 있는 날을 통해 저희 직원들의 문화 참여기회도 확대하고 기업이 국민들과도 문화를 통해 소통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 것 같아 기대가 크다.”라며 문화가 있는 날 참여 의미를 밝혔다.

 이러한 문화행사 개최 외에도 돈은 있지만 시간이 없는 바쁜 직장인들을 위해 문화융성위원회(위원장 김동호, 이하 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 이하 문체부)는 고용노동부와 함께 ‘일하는방식문화개선캠페인’을 진행해, ‘문화가 있는 날’ 당일 조기퇴근을 할 수 있도록 분위기 형성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2월부터는 지역에서도 ‘문화가 있는 날’ 다양한 문화공연을 보다 쉽게 접할 수 있게 된다. 부산시, 대전시 등 지방자치단체에서 ‘문화가 있는 날’ 참여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특히 부산시의 경우 ‘문화가 있는 날’인 2월 26일 낮 12시, 부산시청과 부산시 내 16개 구청에서 동시에 ‘런치콘서트’를 개최하여 시민들의 문화 향유 기회를 넓히고, 소속 의무경찰들을 대상으로 하는 무료 영화 상영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순천시, 대전시, 부여시, 제주도 등에서 기획공연을 개최하거나 무료 영화를 상영할 것을 계획하고 있다.

  위원회와 문체부에서는 ‘문화가 있는 날’을 맞아 특별공연을 개최할 예정이다. 국립현대미술관에서는 당일 오후 3시 ‘현대미술관에서 만나는 역사콘서트’가 열린다. 배우 박정자, 해금 강은일, 기타 이정엽 등이 참여하는 이번 공연에서는 조선의 가장 비극적인 왕 단종과 그의 비 정순왕후 이야기를 낭독과 영상, 라이브 연주로 재탄생시킨 낭독극이다. 이와 함께 고양시 사회복지법인 신애원에서는 덤덤라이오와 패틱스위치가 함께 하는 ‘들썩들썩 페스티벌’이 진행될 예정이다.

 ‘문화가 있는 날’을 추진하고 있는 문화융성위원회 김동호 위원장은 “향후, 위원회와 문체부는 자율적 참여 분위기 속에서 ‘문화가 있는 날’이 보다 다양한 문화 분야와 민간시설로 확산될 수 있도록, 민간과 지자체, 정부 부처와 지속적인 소통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지난 1월 29일부터 시행하기 시작한 ‘문화가 있는 날’에는 전국 문화시설 총 883개소가 참여했으며, 부족한 홍보기관과 설 연휴 전날이었음에도 국립 문화시설의 경우 대부분 전일 대비 관람객이 큰 폭의 상승을 보였다. 특히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과 서울관은 전일 대비 각각 167%, 130%의 관객 증가율을 보이며, ‘문화가 있는 날’에 대한 국민의 높은 기대감을 보여준 바 있다.

 

 ‘문화가 있는 날’에 참여하는 다양한 문화분야별 시설과 혜택 등의 안내는 ‘문화포털’사이트 내의 ‘문화가 있는 날 통합정보안내웹페이지’를 이용하면 된다.

 ☞ 문화가 있는 날 통합정보안내웹페이지: www.culture.go.kr/wday

* 문체부 홈페이지(www.mcst.go.kr) 방문 팝업존 링크 접속 이동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