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의 역사 왜곡이 상식을 넘어섰다.

 일본 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동원에 강제성을 인정한 고노 담화를 부정하기 위한 작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이 지금도 생생히 살아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본의 우경화는 거침 없다.

 일본 정부의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20일 국회 답변에서 "고노담화의 근거가 된 피해자 청취조사 내용의 기밀성을 유지하되 이를 전문가 집단으로 하여금 재검토하게 할 것"이라는 말언을 했다. 고노담화의 내용을 계승한다는 기존 입장에서 고노담화를 수정 혹은 폐기해야 한다는 일본 우익 세력의 입장으로 방향을 튼 것이다.

 극우정당인 일본유신회의 야마다 히로시 중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피해자의 증언이 실제와 다른 경우가 많았다"며 "증언의 타당성을 검증하지 않고 고노담화를 발표해 현재까지 일본이 국제사회의 비난을 받고 있는 것"이라고 강하게 말했다.

 야마다 의원이 이날 참고인으로 부른 이시하라 노부오 전 관방 부장관은 "(고노담화 작성 당시 위안부 피해자로부터 들은) 증언 내용에 대한 검증을 따로 하지는 않았다"고 말해 우익세력에 힘을 실어줬다. 이시하라 전 관방 부장관은 고노담화 발표에 대해 핵심적인 역할을 했던 인사다.

 문제는 일본 우익의 정점에 아베 신조 총리가 앞장 서고 있다는 것이다. 아베 총리는 공공연하게 '전후(戰後) 체제 탈피'를 외치고 다닌다. 부정적인 일본의 역사 인식을 헌법과 제도 개혁으로 바꿔놓겠다는 것.

 위안부 피해자의 존재와 그 강압성에 대해 최초로 인정했던 고노담화마저 부정하는 일본 정부가 국제 사회에서 고립되는 것은 시간문제일 것으로 보인다.

 

* 고노담화 전문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일본)정부는 재작년 12월부터 조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를 발표한다.
 조사 결과, 장기간 광범한 지역에 걸쳐 위안소가 설치되어 수많은 위안부가 존재했다는 것이 인정되었다. 위안소는 당시 군 당국의 요청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설치, 관리 및 위안부 이송에 관해서는 일본군이 직간접적으로 관여하였다.
 전장에 이송된 위안부의 출신지는 조선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당시 조선은 우리나라(일본)의 통치 하에 있어서 위안부의 모집과 이송, 관리 등이 본인의 의사에 반하여 강압적으로 행하여졌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당시 일본군의 관할로 수많은 여성의 명예와 존엄에 깊은 상처를 준 문제이다. 정부는 이 기회에 그 출신지의 여하를 묻지 않고, 이른바 종군위안부로서 허다한 고통을 겪어야 했고, 심신에 걸쳐 씻기 어려운 상처를 입은 모든 분들께 사과와 반성의 마음을 올린다. 또한, 그런 마음을 국가 차원에서 어떻게 나타낼 것인가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구해 앞으로도 진지하게 검토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1993년 8월 일본정부는 일본군 위안부의 존재를 시인하고 사죄를 표명하는 공식 담화문을 발표했다. 당시 고노 요헤이(河野洋平) 관방장관이 발표하면서 '고노 담화'로 잘 알려져 있다. 담화문에서 일본은 1년 8개월간 진행된 조사 결과 위안부의 존재와 강압성에 대해 공식 인정하고 사죄의 뜻을 밝혔다. 특히 '조선'을 언급하며 우리나라에 대한 문제가 심각했음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