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7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47차 중앙통합방위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산가족 상봉이 합의되었지만 북한은 합의 하루 만에 한미 합동훈련을 빌미로 이산가족 이행을 재고할 수 있다고 말했다. 북한은 또 다시 이산가족들의 가슴에 큰 상처를 줘서는 안 된다." 

 박근혜 대통령은 7일 북한이 한·미 합동군사훈련 중단 등을 요구하며 남북이산가족 상봉을 재고할 수 있다고 주장한 것에 경고의 메시지를 보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제47차 중앙통합방위회의를 주재하면서 모두발언을 통해 “상봉을 잘 하는 것을 시작으로 남북 관계의 물꼬가 트이고 평화와 공동발전의 새로운 한반도로 나가게 되기를 바란다”며 “그동안의 경험에서 보았듯이 남북한 관계는 좀 풀려간다 싶으면 바로 어려운 위기가 닥쳤고 그것이 잘 되기보다는 늘 변화와 어려움을 가져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북한은 여전히 핵 개발과 경제 개발 병진노선을 고수하고 있고, 장성택 처형 이후에 불안정한 상황도 계속되고 있다”며 “최근에는 갑자기 평화공세를 펼치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럴 때일수록 긴장을 늦춰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 변할 때까지 우리는 잠시도 경계를 늦춰서는 안 될 것”이라며 “흔들림 없는 확고한 대비태세를 유지해서 북한의 도발을 억제해야 하고, 만약 도발을 할 경우에는 단호하게 응징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현대사회에서 국가 안보에 대한 위협은 전쟁만이 아니라 각종 테러나 사이버공격, 대규모 재난과 같은 비군사적이고 초국가적 영역으로 다양해지고 있다”며 “어쩌면 이러한 위협들이 전통적인 안보 위협보다 국민들의 실생활에서 점점 더 커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에 따라 안보와 경제의 관계도 갈수록 긴밀해져서 안보 없는 경제, 경제 없는 안보는 생각할 수 없게 되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제는 위협의 다양한 스펙트럼에 대해서 안보의 모든 요소를 통합해서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전방위 총력안보 태세를 갖추고, 이것을 체계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할 때”라며 “모든 관계 기관은 어떤 새로운 유형의 위협이 발생하더라도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평소 긴밀한 협력 체제를 갖추고 준비태세를 갖춰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박 대통령이 주재한 중앙통합방위회의란 적의 침투와 도발, 위협에 맞서 지휘체계를 일원화해 방위전력에 필요한 민·관·군·경의 전력을 일원화하는 회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