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정보포털 '북한통' 홈페이지(http://nkinfo.unikorea.go.kr) 화면. 27일부터 일반에 공개된다.

 통일부는 북한정보에 대한 국민의 알 권리 충족을 위해 북한정보포털(약칭 '북한통') 홈페이지를 오는 27일부터 일반에 공개한다. (사이트 주소 http://nkinfo.unikorea.go.kr)

 북한에 대한 정보를 총망라한 사이트 '북한통'은 북한에 대한 우리 국민의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해 마련되었다. 주요 메뉴는 △정치, 군사, 경제, 사회, 문화·교육 등 분야별 북한 개황 △최근 북한 동향을 제공하는 이슈로 본 북한 △사전·인물·간행물·멀티미디어 등 다양한 형태와 주제로 제공하는 테마로 본 북한 △북한지형정보를 기반으로 지명·시설물 검색이 가능한 지도로 본 북한 등으로 구성된다.

 통합검색을 통해 유관기관 및 언론사에서 제공하는 북한정보까지 검색이 가능하다. 모바일에서도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구현하여 북한관련 연구자 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들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 통일부의 설명이다.

 특히 북한지도서비스(GIS)는 정부기관 최초로 국토교통부 공간정보산업진흥원에서 제공하는 브이월드의 오픈플랫폼을 활용함으로써 부처 간 협업의 사례가 되고 있다. 

 통일부는 향후에도 공개가 가능한 북한정보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더 많은 정보를 국민에게 공개할 예정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