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국과 일본 등 동북아 역사분쟁을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조직이 교육부 내에 신설됐다.

태스크포스 형태인 '역사교육지원팀'은 역사를 전공한 팀장, 사무관, 연구사 등 3명으로 구성된 것으로 전해진다.

이 팀은 지난해 8월 교육부가 내놓은 '역사연구 강화 방안'의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총괄하는 일을 한다.

먼저 동북아 역사 분쟁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대학과 학술단체의 한국사 연구를 지원한다.

이는 지난 14일 '2014년 학술·연구지원사업 종합계획'에서 발표한 바 있다.(클릭) 한국사 분야에 40억 원의 예산을 별도로 지원해 연구기반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역사교육지원팀은 '한국사 연구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한국연구재단, 한국학중앙연구원, 동북아역사재단, 국사편찬위원회 등 역사 관련 연구기관 간 역할 분담을 조정하는 일도 맡는다.

초․중등 분야에서는 교사들의 역사교육 전문성을 강화하고 학교에서 한국사 교육을 지원하는 일을 한다.

또한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 필수과목으로 지정된 한국사 과목의 출제경향을 일선 학교에 안내해주는 일을 담당한다.

교육부는 절대평가 방식으로 시행되는 수능 한국사 예시문항을 개발한다. 상반기까지 학교에 알려 교사와 학생이 사전에 바뀐 시험방식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수능 필수 지정으로 최근 과열 조짐을 보이는 한국사 사교육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는 일도 역사교육지원팀이 맡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