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구대 암각화 주변 공룡발자국화석. [제공=문화재청]

 울산 울주 대곡리 반구대암각화(국보 285호) 주변에서 초식 공룡발자국이 발견되었다. 국립문화재연구소는 29일 울주 반구대암각화 주변을 발굴조사하는 과정에서 약 1억년 전 백악기 초식 공룡발자국화석이 발견됐다고 발표했다. 

 연구소는 암각화 보호를 위한 카이네틱 댐 건설을 앞두고 지난 8월30일 착수한 암각화 주변 발굴조사에서 암각화 북동쪽 25-30m, 하상 암면(해발 48-49m)에 분포하는 공룡발자국 화석 25개를 이날 현재 확인했다. 발자국 형태로 볼 때 이는 초식공룡인 용각류 또는 조각류가 남긴 것으로 추정되며, 최소 5마리 이상의 공룡이 남긴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발자국 중에서는 발이 네 개인 사족(四足) 공룡이 지나간 흔적인 보행렬 화석 2열이 발견됐다. 발자국 크기는 길이 25-50cm에 폭 29-54cm다.

 울산지역에서 지금까지 발견된 공룡발자국화석 산지는 총 16곳이다. 이 중에서 대곡천 일대에 12곳이 집중하며 그 가운데 2곳은 울산광역시(울주군) 문화재자료로 지정됐다. 우리나라에서 발견된 공룡화석 중 국가지정문화재인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곳은 총 9건이다.

 문화재청은 앞으로 발굴조사 진행에 따라 문화재위원회 심의 등을 통해 보존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