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단계에 따른 적기 뇌교육은 교육계에서도 꼭 풀어야 할 과제입니다. 뇌교육 관계자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최근 부각되는 청소년들의 정신건강 문제를 인간 뇌의 올바른 활용과 개발에서 찾기 위한 '2013 청소년 멘탈헬스 심포지엄 - 뇌, 행복교육을 말하다'가 10월 13일 오후 1시 대구 경북대학교 글로벌플라자에서 개최되었다.

교육부 후원, 서상기 국회의원, 우동기 대구시교육감 등 교육관계자 다수 참석

이날 행사에는 서상기 국회의원, 우동기 대구시교육감, 최재운 대구서부교육장, 김기식 대구남부교육장, 장식환 대구시교육위원, 박태환 경북의회의원을 비롯하여 대구ㆍ경북지역 초중고 교장, 교사 등 교육 관계자와 학부모, 학생 등 700여 명이 참석하여 성황리에 열렸다.

▲ 김나옥 국제뇌교육협회 부회장이 개회사를 전하고 있다(사진=임선환 객원기자)

이번 심포지엄은 국제뇌교육협회와 한국뇌과학연구원이 공동 주최하고, 대구뇌교육협회, 경북뇌교육협회가 주관하며, 심포지엄의 중요성과 의미를 반영하여 교육부를 비롯해 YTN사이언스, 대구MBC, 대구일보, 영남일보, 대구매일신문, 경북문화신문, 멘탈헬스방송, 국가공인 브레인트레이너협회,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브레인월드, 청소년모임 좋은학교, 대구경북 KSC, 대구국학원, 경북국학원 등이 공식 후원했다.

김나옥 국제뇌교육협회 부회장은 개회사에서 "대한민국의 미래주역인 청소년들은 높은 자살율과 청소년 행복지수 꼴찌라는 오명 아래, 미래에 대한 꿈과 희망을 잃고 있는 것이 현주소입니다. 외면되고 잃어버린 홍익인간 교육철학의 회복, 21세기 뇌과학에 기반한 체험형 인성프로그램 뇌교육을 통해 우리 아이들에게 청소년기의 행복을 되돌려주고 싶습니다. 그 노력의 일환으로 전국 청소년 멘탈헬스 심포지엄을 계획하고 오늘 대구경북에서 개최하였습니다."라고 강조하였다. 

▲ 대구 청소년 멘탈헬스 심포지엄에서 우동기 대구교육감이 축사를 전하고 있다.(사진=임선환 객원기자)

우동기 교육감은 축사를 통해 "학생들의 학교폭력과 자살 문제가 터지면서 대구에서는 2012년에 32만 명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검사를 하여 진단 및 예방상담 사업을 시행했었습니다. 교육청 사후대책이 단기적 정책으로 일단 현장을 안정화시키는 것이라면 뇌교육을 통한 멘탈헬스는 근본적으로 정신이 건강한 학생을 만드는 것으로 행복한 아이들을 만들기 위한 보완책입니다. 성장단계에 따른 적기 뇌교육은 교육에서도 꼭 풀어야 할 과제로 뇌교육 관계자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라고 말했다.

서상기 새누리당 국회의원은 "세 가지 면에서 이번 심포지엄이 더욱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첫 번째, 21세기 뇌의 시대에 청소년 뇌의 올바른 활용에 주목한 것, 두 번째 교사 학부모 학생 그리고 학교의 교육주체들이 나선 심포지엄이다. 세 번째, 학교폭력예방과 인성교육의 실질적 대안을 제시하는 자리라는 것에서 더욱 의미깊다."라고 축사를 전했다.

이소미 대구뇌교육협회장은 "청소년들의 무한한 두뇌 잠재성을 깨우고 대한민국의 교육이념인 홍익인간 양성은 우리의 꿈과 비전입니다. 이 꿈을 이루어 세계가 가장 부러워하는 인재양성대국 대한민국과 대구경북이 될 수 있도록 교육 관계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라고 밝혔다.

학교폭력 문제와 청소년 정신건강의 대안으로 ‘한국 뇌교육’ 집중 조명

주최기관인 유엔공보국(UN-DPI) 정식지위 비영리국제단체인 국제뇌교육협회(회장 이승헌)는 지난 8월 18일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열린 ‘청소년 멘탈헬스 심포지엄’에서 학교폭력 문제에 대한 실제적인 대안과 성공사례를 제시하였다. 현장에 참석한 교육 관계자들로부터 이에 대한 집중 조명과 호평을 받은 이후, 지역사회에도 확산하기 위해 대구를 시작으로 인천, 청주, 부산에서 연속해서 개최하기로 하였다.

심포지엄에서는 ‘대한민국 뇌교육 희망보고서 (김나옥 부회장)’ 기조연설과 ‘엘살바도르 글로벌 교육원조 성공사례 (하태민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융합학부 교수)’ 발표가 진행되었다. 김나옥 부회장은 기조강연에서 멘탈헬스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현 시대의 청소년 멘탈헬스를 증진시켜줄 수 있는 대안으로 한국에서 개발된 뇌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국내 및 해외에서 거둔 성과를 발표했다. 특히 이번 해외사례 발표인 '엘살바도르 학생들의 정서조절 및 자존감 향상을 위한 공교육 지원 - 뇌교육 컨설팅 및 전문교원 양성'은 엘살바도르 수도 근교의 4개 학교에서 진행된 교육부 글로벌교육원조사업에 대한 보고이다. 최근 엘살바도르 교육부가 180개교로 대폭 확대하기로 하는 등 한국 뇌교육의 해외 성공사례로 언론의 집중 조명을 받은 바 있다.

▲ 최근 부각되는 청소년들의 정신건강 문제를 인간 뇌의 올바른 활용과 개발에서 찾기 위한 '2013 청소년 멘탈헬스 심포지엄 - 뇌, 행복교육을 말하다'가 10월 13일 오후 1시 대구 경북대학교 글로벌플라자에서 개최되었다. <사진=임선환 객원기자>

'뇌교육(Brain Education)'은 인간 뇌의 올바른 활용과 개발에 관한 융합학문이다. 21세기 뇌융합 흐름을 타고 서구에서 뇌기반학습(BBL, Brain based Education), 신경교육(Neuro-education)이 학문적 융합에 머무르고 있는 것과 달리, 한국은 가장 앞서 학문화하고 과학적 연구를 기반으로 교육현장에서의 실제적인 프로그램과 임상연구 등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영역별로 다양하게 제시될 국내 사례발표도 많은 관심을 받았다.  '뇌체조, 명상, 러브핸즈로 바꾸는 학교 변화 보고서 - 해피스쿨(이윤성 충북 형석중학교 교사)', '지친 교사를 위한 꿈과 열정회복 충전 스토리, 교사힐링캠프(고병진 홍익교원연합 대표, 경북 북삼고 교사)', '학생 스스로가 만드는 좋은학교 커뮤니티 - 우리들이 만드는 작은 변화가 행복한 학교를 만듭니다(송슬아 좋은학교 대표 외 학생 2명)', '엄마에서 교육강사로 (홍수현 브레인트레이너),  '해피스쿨 연구사례 발표(오미경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교수) 등 현장에서의 실제적인 사례가 제시되어 주목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