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살바도르에서 뇌교육이 큰 성과를 거두자 디스트리토이탈리학교 교장은 더 많은 꿈을 꾸기 시작했다. 교육자로서 아이들에게서 희망을 발견하니 학생들에게 더욱 기대를 하게 되었다. 디스트리토이탈리아학교의 성공사례는 한국의 MBC가 취재하여 전국에 보도할 만큼 의미가 컸다. 에드윈 교장은 그 취재를 지원했는데, 그 과정에서 뇌교육의 성과를 실감하는 듯했다.

에드윈 교장은 어느날 국제뇌교육협회 뇌교육팀에게 학생, 학교, 그리고 지역사회를 위해 좋은 일을 많이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 중 하나가 수영장을 학교에 건립하는 것이라고 했다. 왜, 수영장을?

" 내가 생각하고 있는 것 하나가 학교에 수영장을 만드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물에서 수영을 하고, 물놀이를 하고 함께 즐거워하는 것을 그려봅니다. 나는 그림을 보듯이 그 모습을 상상하는데 그런 상상을 하면 정말 기쁩니다. 이는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할 것입니다. 이곳 사람들은 그처럼 자유롭게 놀 수 있는 공간이 없습니다. "

디스트리토이탈리아학교에서 뇌교육 시범사업이 끝나자 뇌교육팀은 이 학교와 7개 학교에 2단계로 뇌교육 확산하는 데 필요한 기금을 모을 때까지 뇌교육 원리와 이론을 계속 실습하도록 어떻게 지원할 것인지를 고민했다. 뇌교육팀의 꿈은 산살바도르 지역에 진정한 평화가 이루어지는 것을 예나 지금이나 바랐다. 

▲ 디스트리토이탈리아학교에 건립할 평화의 수영장 예정지. <사진=국제뇌교육협회>

그러나 평화는 작은 꿈이 아니다. 모든 사람이 이론으로는 평화의 가치에 동의를 한다. 그러나 어떻게 영원한 평화를 이룰 것인지는 모두 다르다. 뇌교육에서는 행동 없이는 평화가 없다고 강조한다. 그리고 그 목적 자체가 평화인 행동만이.  

뇌교육 팀은 산살바도르 지역에서 수영장이 갖는 의미를 알았다. 3개월 동안 디스트리토이탈리학교 학생들과 함께 지내는 동안 아이들이 지역사회나 학교 밖으로 나가 자유롭고 평화롭게 놀 기회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들은 거리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지 않을까 두려워했다. 

학교에 수영장을 건립하면 아이들은 평화롭게 놀 공간을 갖게 되는 것이다. 그곳에서 아이들은 자유롭고안전하다는 것을 느끼게 되고 동시에 몸과 마음을 즐겁게 하고 새롭게 할 수 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을 곤란에 빠뜨리는 일도 줄어들게 될 것이다. 그래서 모든 사람들이 수영장을 원했다!

뇌교육 팀은 뇌교육 원리를 적용하여 이 꿈을 이루기로 했다. 그리고 곧바로 수영장 건립에 필요한 기금을 모금하기 시작했다. 수영장 건립이라는 하나의 꿈을 향해 합심하여 함께 노력하면 우리들 앞에 놓여있는 장애를 극복할 수 있다. 우리는 자신의 한계를 넘어 인간이 본래 가지고 있는 힘을 발휘하여 우리 자신과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를 위한 진정한 행복과 평화를 이룰 수 있다. 참여한 모든 사람에게 계속 희망을 불어 넣어주고 합심하여 노력하면 목표를 이룰 수 있다고 확신하는 리더가 필요하다. 디스트리토이탈리아에는 그런 리더가 있었다. 에드윈 교장. 그는 학생, 학교, 지역사회의 미래를 진정으로 고민할 뿐만 아니라 그들이 꿈을 이루는 과정에서 부딪히는 어떠한 장애도 극복할 준비가 되어 있다.

수영장 건립은 2012년 5월1일에 시작하기로 했다. 국제뇌교육협회가 지역사회에 제시한 조건은 단 하나. 수영장 건립에 모두 합심하여 함께 하라는 것이었다. 모든 사람, 학교, 지역사회, 학부모와 지인들도 다 참여하도록 했다. 경쟁 관계에 있는 갱단도 포함하여. 수영장 건립은 이 지역에 진정한 평화를 가져오는 데 도움이 되었다.

국제뇌교육협회는 수영장 건립 진척도를 계속 점검하면서 왜 이 일을 함께 하는지 알도록 교육을 하고 그 과정에서 오는 스트레스와 갈등,  장애를 극복하는 방법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