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빅데이터(Big Data)와 같이 '정보' 그 자체를 활용한 다양한 산업이 주목받고 있다. 이에 정부 4개 부처가 힘을 모아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업을 적극 지원하고 나섰다. 

 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은 안전행정부(장관 유정복),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 청년위원회(위원장 남민우) 등 4개 기관과 공동으로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업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를 위해 중소기업청은 29일부터 11주간(7/29~10/11) 참가자를 공모한다. 서류평가 및 발표평가를 거쳐 18명(팀)을 선정, 오는 10월 29일 시상식을 가질 예정이다. 이번 대회는 시상식 이후 체계적 정부 지원이 부족하던 기존 대회와 달리 총 5,000만원 규모의 상금뿐만 아니라 최대 1년간 약 15개의 우수 입상팀에 대한 창업지원이 이루어진다.

 이번 창업경진 대회는 국가, 지자체 등이 개방하는 공공데이터의 활용을 확대하고 창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개최되는 것이다. 우수작품에는 상금을 비롯하여 사업공간 제공 등 창업을 위한 다양한 후속지원이 마련되어 있다.

 공모부문은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 아이디어 기획' 및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앱 개발' 2개 부문이다. 참가자격은 아이디어 기획 부문은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국민 누구나, 앱 개발 부문은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앱 개발 창업(희망)자이다.

 '아이디어 기획 부문'은 방재, 게임, 마케팅, 위치기반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 아이디어를 공모하고 있어 대학생 등 젊은 층의 호응이 기대된다. '앱 개발 부문' 참가자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관광, 의료, 위치안내, 교통 등 실제 사업으로 연결될 수 있는 앱을 개발하여 접수 마감일까지 앱 마켓에 등록해야 한다.

 앱 개발 부문 우수작은 중기청의 '스마트 벤처창업학교'(2팀 내외)를 통해 사업계획 수립에서 개발·사업화까지 일괄 지원하고, 창업 공간을 희망하는 팀은 '앱 누림터'(2팀 내외)를 통해 창업인프라 및 컨설팅을 지원한다.

 경진대회 참가자는 안행부의 '공공데이터포털'(www.data.go.kr)에서 국가가 개방하는 다양한 공공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으며, 국토부의 '국가공간정보 유통시스템'(www.nsic.go.kr) 등 기관별 시스템을 통해서도 데이터를 제공받을 수 있다.

 '공공데이터포털'은 국가가 보유한 공공정보를 한자리에 모아 국민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사이트로 현재 원문데이터 47만 건과 35종(241개)의 오픈API 세부서비스, 공공백서 등을 제공하고 있고, 이를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2015년까지 원문데이터는 160만건, 오픈API는 150종을 개방할 예정이다.

 또한 '국가공간정보 유통시스템')은 산업입주정보 등 47종의 공간정보를 원시자료(Raw data)형태로 제공하고, '공간정보 오픈플랫폼'(www.vworld.kr)은 연속지적도, 개별공시지가 등 11종의 공간정보를 오픈API로 서비스하고 있으며, '13년말까지 아파트실거래가 등 11종의 공간정보를 추가로 공개할 예정이다.

 한편 현 정부는 '정부3.0' 달성을 위해 공공데이터의 민간 개방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 6월에는 '공공데이터 제공 및 이용활성화에 관한 법률'이 국회를 통과(7월 30일 공포 예정)하여 공공데이터의 개방이 의무화되고, 국민이 공공데이터를 상업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보장되게 되었다.

 중소기업청은 "이번 경진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적극적인 부처간 협업으로 우수 아이디어의 사업화를 지원할 계획이며, 앞으로도 국민들의 우수한 아이디어가 손쉽게 창업으로 이어져 성장할 수 있도록 건전한 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해 나아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참여를 희망하는 자는 창업경진대회 홈페이지(www.startupidea.kr)를 통해 10.11(금)까지 신청 가능하며, 신청·접수에 관한 사항은 창업진흥원(☎042-480-4386, 4388), 공공데이터 활용 지원에 대한 사항은 공공데이터포털의 경우 한국정보화진흥원(☎02-2131-0199, 0827), 국가공간정보 유통시스템의 경우 국토교통부(☎044-283-8113), 공간정보오픈플랫폼의 경우 공간정보산업진흥원(☎070-4492-0925)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