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살아가는면서  노력에 걸 맞는 ‘보답’(報答)을 받는 다면 얼마나 행복한 삶일까요. 어떤 사람이 그런 행복의 주인공이 될 수 있을까요?

 사람이 자연스럽게 나이를 먹어가면서 대개 자신의 힘보다는 점차 외부로부터 각종 도움, 즉 이룬 것에 대한 보답을 받으면서 살아가게 됩니다. 특히 사회생활이 대개 마감되는 60세부터는 주위로부터 도움을 받아야 되는 경우가 점차 빈번해집니다. 그 도움이 곧 보답입니다. 자녀들로부터 받는 보답, 친지나 이웃, 나라의 제도와 시설, 연금의 도움이 아니면 보험이라도 들어야 좀 더 안심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세상에 거저가 어디 있겠습니까. 평소 젊은 시절 신뢰를 쌓지 않았다면 어디에서 따뜻한 보답을 당당하게 받을 수 있을 것인가? 질문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우리 선조들은 10대 청소년 시기를 가정과 학교, 사회 조직에 대한 신뢰를 배우고 쌓는 때라고 합니다. 즉, 60대에 이르러 맞이하게 되는 '보'라는 것은 믿음(信)의 열매입니다.

 우리 겨레의 <참전계경>에서는 보(報), 즉 ‘갚음’에는 ‘계급’이 있다고 다음처럼 가르치십니다.
 

 - 제284조 제7강령 보 報 -
 “갚음이란 하늘이 악한 사람에게는 재앙으로 갚고 착한 사람에게는 복으로 갚는 것으로서, 여기에는 여섯 가지의 계(階)와 서른 가지의 등급(及)이 있다.”
(報者 天 報惡人以禍 報善人以福 有六階三十及)

 - 제285조 적 積 (제1계) -
 적이란 많은 수를 말하는 것이다.사람이 덕을 닦고 선을 행하여 그 횟수가 쌓이고 쌓이면 사람들이 오래도록 감동하고 신이 감동하면 하늘도 또한 감동하여 가장 좋은 복을 받게 된다.
積者 多數之謂也. 修德行善 積之纍之 人久感之 神已感之 天亦感之 可領上福.
적자 다수지위야 수덕행선 적지류지  인구감지 신이감지 천역감지  가령상복

 - 제292조 중 重 (제2계) -

 중이란 한 번에 큰 선행을 하는 것을 말한다. 선을 행하는 데에 용감하면 남이 행하지 못하는 것을 행하고 되고, 선행에 대한 정성이 지극하면 남이 미치지 못하는 것을 성취하게 된다. 그러므로 용감하게 선을 행하고 정성스럽게 선을 행하면 행복을 누릴 것이다.
重 一擧而爲大善也 行人之不行 善之勇也 及人之不及
중 일거이위대선야 행인지불행 선지용야 급인지불급
善之誠也 有善勇 有善誠 可領其福
선지성야  유선용 유선성 가령기복

 - 제299조 창 刱 (제3계) -

 창이란 선한 행동의 시작을 말한다. 물에 넣고 쪄서 옷에 물든 것을 제거하는 것은 증발의 시작이고, 물에 씻어서 더러운 때를 빼는 것은 빨래의 시작이며, 뉘우쳐서 악함을 제거하는 것은 착함의 시작이다. 그러므로 몸의 혼탁함을 벗고 마음을 맑은 물에 씻으면 하늘의 복을 받는다.
剙은 剙善. 蒸而去染者 蒸剙也. 浣而去汚者 浣剙也. 悔而去惡者
창    창선  증이거염자 증창야   완이거오자 완창야  회이거악자
善剙也. 脫身混㴍 洗心淸流 可領其福.
선창야  탈신혼승 세심청류 가령기복

 “악인은 나만 알뿐인 ‘나쁜 사람’이니, 가히 하늘로부터 화로써 보답 받을 것이며(가령기화可領其禍), 선한 사람은 조화로운 사람이니 ‘좋은 사람’으로 가히 하늘로부터 복으로 보답을 받을 것이다.(가령기복 可領其福)” 라고 합니다.  

 - 제306조 영 盈 (제4계) -

 영은 십(十)을 뜻한다. 악이 막바지에 이르러 아홉에 이르면 당대에 악하게 하는 것이고, 악이 극도에 달하여 십(十)에 이르면 전세의 악함이다. 악이 여지없이 꽉 차면 하늘에서부터 화를 받게 된다.
盈 十數也. 窮惡盈九 惡於當世 極惡盈十 亦惡於前世也. 惡盈無餘 可領上禍.
영 십수야  궁악영구 악어당세 극악영십 역악어전세야   악영무여 가령상화

 - 제311조 대 大 (제5계) -
 대란 한 번의 행위로서 큰 악을 저지르는 것을 말한다. 작은 잘못을 저지르는 사람은 어리석어서 스스로 깨닫기 어려우며, 크게 악을 저지르는 사람은 영악스러워서 한 번에 큰 악을 행하는 데에도 그 죄가 크고 그 사람의 온 정신을 꿰뚫어서 화를 크게 받는다.
大 一爲而做大惡也 做小惡者愚也 處否似 或難自覺 做大惡者智也
대 일위이주대악야 주소악자우야 처부사 혹난자각 주대악자지야
一時行事 罪貫神人 可領其禍.
일시행사 죄관신인 가령기화

 - 제316조 소 小 (제6계) -

 소는 작은 악을 저지르는 것을 말한다. 허물이 지나치면 죄악이 되나, 큰 허물과 큰 죄악은 지혜가 어두운 때문에 생긴다. 그리고 작은 악도 역시 악을 만드는 것이니 하늘의 화를 면키 어렵다.
小 小惡也. 過愆過曰惡. 大愆大過 出自昧智 小惡 亦所做 可領其禍.
소 소악야  과건과왈악  대건대과 출자매지  소악 역소주 가령기화

 

 다음주 일요일(7월 28일) 한얼칼럼은
<참전계경> 제8강령 '응(應), 하늘의 응하는 삶'에 대해 이야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