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은 한·중 자유무역협정(FTA)를 양국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한·중 경제협력관계의 도약을 위해서는 미래지향적인 새로운 협력의 틀이 필요하며 그 중심에 한·중 FTA가 있다는 점에 공감하고 양국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이다. 양국 정상이 적극적인 추진 의사를 보임에 따라 현재 1단계 협상을 진행중인 한·중 FTA가 조만간 2단계로 진입할 수 있을 것이라는 조심스런 전망도 나오고 있다.

▲ 박근혜 대통령이 6월 30일 오전 산시성 시안에 삼성전자가 건설 중인 반도체공장 현장을 방문해 방명록을 남겼다. 박 대통령 옆으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보인다. 박 대통령은 방명록에 "시안 반도체 공장이 양국 공동발전에 큰 기여를 하게 되길 바랍니다"라는 글을 남겼다. [사진=청와대]

 통상, 금융 등 경제 분야에서 구체적 협력 방안을 마련한 것도 성과로 꼽힐만 하다. 양국은 560억 달러 상당의 원·위안 통화스와프를 2017년 10월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양국 정상은 한·중 통화스와프가 양국 경제의 안정과 발전 및 양자 간 무역촉진에 기여하는 등 긍정적 효과에 대해 인식을 같이하고 양국 간 금융·통화협력을 보다 공고히 하는 차원에서 이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한·중 통화스와프의 만기가 2014년 10월 25일까지 1년 4개월여 남았음에도 만기 연장을 조기에 확정해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기존의 3년 단위로 연장되는 만기를 보다 긴 기간으로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함으로써 통화스와프 계약의 안정성을 대폭 높일 수 있게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양국의 경제협력을 무역과 통상에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첨단기술, 에너지, 환경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하기로 하고 이를 위해 ‘경제통상협력증진’을 위한 7개 분야의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우리의 미래창조과학부와 중국의 공업정보화부가 정례적으로 개최하는 '한중정보통신 장관급 전략대화'를 신설해 정보통신 분야의 협력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해양경계획정 협상 가동과 조업질서를 위한 소통, 협력 증진을 통해 서해상의 불법조업 근절을 위한 첫발을 디딘 것도 고무적이다. 양 정상은 보다 평화로운 해양질서가 이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긴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한국의 서해 및 주변에서의 어업질서와 어족자원 관리를 양국 어민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긴밀히 추진하기로 합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