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가 최근 무더위로 여름철 학교 급식 식중독을 사전 예방하기 위해 '학교급식 식중독 예방 대책'을 발표한다고 25일 밝혔다.

지난 21일 열린 '여름철 학교 식중독 예방 대책 회의'에서 교육부, 전국 17개 시・도 및 교육청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학교급식 식중독 발생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사고 발생 시 신속 공조 방안 등이 마련되었다.

이번 대책의 주요 내용은 ▲지도・점검 강화 ▲정부 지원 및 교육・홍보 강화 ▲비상체계 유지 등이다.

식약처는 지도・점검 강화 방안으로 6개 지방식약청과 함께 학교에 납품을 전문으로 하는 전국 도시락제조업체 및 식중독 발생 우려 시설 현장 방문, 개학철 대비 학교 급식소 전국 합동점검을 시행할 예정이다.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을 위해 지하수를 사용하는 김치 등 비가열섭취식품 제조업체 500여 개 소에 대한 위생점검도 한다. 전국 지방자치단체 17개 시・도는 8월말까지 여름철 다소비 식품 및 다중이용시설을 집중 점검할 계획이다.

정부는 지하수 사용 학교 급식시설에 대한 살균・소독장치 설치를 소규모 급식시설까지 확대하여 약 900여 대를 지원한다. 또한, 국민의 식중독 예방 요령 등 정보의 접근성과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TV・지하철・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손 씻기, 익혀 먹기, 끓여 먹기' 등의 중요성을 홍보한다.

식중독 사고가 빈발하는 계절에 신속하고 원활한 보고체계 및 대응 태세 유지를 위해 식약처 및 시・도 자체적으로 비상근무를 실시한다. 식중독 조기경보 시스템 관리 강화를 통하여 동일 음식재료에 의한 식중독 조기 확산 방지에 활용할 예정이다.

아울러 교육부, 농림축산부, 보건복지부, 환경부, 시・도 등 유관기관으로 구성된 범정부 식중독대책협의회를 정기 개최하여 부처 간 적극적인 정보공유와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효율적인 학교급식 식중독 예방을 위해 관계 부처 및 시・도 등 유관기관과 긴밀한 공조 체계를 유지하여 여름철 식중독 예방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