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82년 전 이 땅에 태어나 한민족의 유구한 역사를 시작한 이의 생일잔치가 성대하게 열렸다.

 사단법인 국학원(원장대행 장영주)은 오는 6월 10일(음력 5월 2일) 제4382주년 국조 단군왕검 탄강절을 앞두고 충남 천안시 목천읍에 있는 국학원과 한민족역사문화공원에서 ‘단군왕검 탄신축제’를 개최하였다. 국학원은 단군왕검 탄강을 축하하는 자리에 모인 모든 이들에게 '복(福)'을 기원하는 탄신떡을 제공하며 축제를 벌였다.

▲ 국학원 옆 잔디마당에서는 난타공연이 펼쳐지고 있다. [제공=국학원]

 단군왕검의 4382번쨰 생일잔치는 새벽 4시30분, 매주 국학원에서 열리는 인시선도명상으로부터 시작되었다. 태양의 양기(陽氣)를 많이 받는 특별한 시간인 인시(寅時)에 선도명상으로 새벽의 생기를 고스란히 받아들여 온 몸의 세포가 젊어지고 정신이 맑아지는 체험을 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오전 10시부터는 국학원 잔디마당에서 힐링패밀리캠프가 열었다. 가족과 함께 제기, 투호, 윷놀이, 굴렁쇠 등 전통놀이와 함께 큰공굴리기, 다트, 물총쏘기, 공 넣기 등 다양한 게임을 즐기는 자리가 마련되었다. 단군할아버지 석고상 칠하기, 탈 칠하기, 포토존 등 다양한 체험부스가 준비되어 단군왕검의 생일을 가족이 함께 축하하는 시간이 되었다. 

 국학원 옆 한민족역사문화공원 야외광장에서는 오전 11시 한민족의 전통양식에 따른 단군왕검 탄신천제가 열렸다. 만장기를 앞세운 길놀이로 시작하여 아름다운 전통복식과 함께 스스로 천손(天孫, 하늘의 자손)으로서 하늘에 감사하고 내 안의 하늘을 만나는 전통문화를 복원하여 천제를 지냈다.

 가족과 함께 축하 잔치도 벌이고 단군왕검께 제도 올렸으니 이제는 옛 선조의 지혜를 얻는 시간이다. 오후 1시부터는 ‘하늘 땅 사람 힐링아카데미’가 열렸다. 장영주 국학원장의 직강을 통해 옛 선조의 지혜와 우리 문화의 원류를 밝히는 시간이 되었다. 국학원은 매주 토요일 인시선도명상을 개최하며 격주로 ‘하늘 땅 사람 힐링아카데미’를 개최하고 있다. 앞으로 매월 가족들이 함께 참여하는 전통놀이 마당을 개최할 예정이다.

▲ 국학원에서 주최한 단군탄신일 기념행사 참석자들이 탄신천제를 올리기 위해 국학원에서 한민족역사문화공원으로 이동하며 길놀이를 하고 있다. [제공=국학원]

 단군왕검 탄강일은 이대로 끝이 아니다. 9일에는 서울시청을 비롯해 전국 각지에서 '단군 오신 날' 행사가 진행된다. 세계국학원청년단은 9일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단군탄신일을 알리고 생일 떡케이크를 시민들과 함께 나눈다.

 과천방면 관악산 등산로 입구에서는 단군 탈을 쓴 경기국학원 강사들이 등산객에게 쑥떡을 나눠주고 단군과 우리 역사를 알리는 행사를 개최한다. 춘천시 조양동에 위치한 강원국학원에서는 천제와 함께 전통놀이 체험행사를 진행한다.
 

 단군왕검 탄신일은 고려말 재상이자 대학자인 행촌 이암의 <단군세기>에 그 기록이 남아있다.
 “왕검의 아버지는 단웅(檀雄)이고 어머니는 웅씨 왕의 따님이며, 신묘(서기 전 2370)년 5월 2일 인시(寅時, 새벽 3시~5시)에 박달나무(檀木)밑에서 태어났다. 신인의 덕이 있어 주변의 모든 사람들이 경외심으로 따랐다.”고 명시하였다.

 엄연한 역사적 사실이나 부처의 석가탄신일, 예수의 성탄절에 비해 단군탄신일은 낯선 것이 현실이다. 이는각종 아동 도서와 애니메이션, 전시관 등에서 단군을 신화로 다루는 현실과 무관하지 않다. 하물며 국사교과서에서조차 2,000여 년을 지속한 고조선을 단 2~3쪽에 담아내며 홀대 받고 있다. 

 4382주년 단군왕검 탄신일 기념행사를 통해 한민족의 어버이,  단군왕검을 다시 되새기고 민족의 축제로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
 

<제4382주년 국조단군왕검 탄신기념행사 지역별 일정>

(서울) 9일(일) 11시~12시 서울시청 앞 광장 ‘단군 오신 날 행사’
- 생신 떡 나누기, 싸이의 젠틀맨 패러디 댄스공연
세계국학원청년단 : 010-2872-0425

(경기) 9일(일) 10시~12시 관악산 등산로 입구(과천방면) ‘단군왕검 탄신축제’
- 단군 탈 코스프레, 쑥떡나누기, 단군할아버지 알리기 행사, 탄신축하메시지 적기
경기국학원 : 031-226-7720

(강원) 9일(일) 11시 춘천시 조양동 강원국학원 ‘단군문화축제’
- 천제봉행, 전통놀이 체험
강원국학원 : 033-252-7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