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아빠 어디가’와 같은 가족 예능이나 가족이 함께하는 힐링 캠프나 지역 프로그램이 부상하고 있다. 사회가 팍팍해져가면서 삶의 원동력인 가족에 대한 소중함이 더욱 커진 것이다. 그런 사회의 이면에는 가족 간 정서적 교류나 소통을 통해 힐링받고자 하는 현대인들의 심리가 반영되어 있다.

가정의 달, 5월은 특히 돈독한 가족애를 만들기에 좋은 때다. 이에 단월드는 가족간의 소통과 힐링을 주제로 ‘힐링패밀리’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힐링패밀리 선언에서와 같이 ‘내 가정의 건강은 내가 지킨다’를 실현하기 위해 ‘약손 만들기, 사랑주기 활공법’을 제안했다.

활공(活功)은 상대방의 몸과 마음의 생명력을 살아나게 하는 '마음을 담은 스킨십'이라고 할 수 있다. 맨손을 도구로 상대방의 아픈 곳을 어루만져 주는 과정에서 가족 및 지인들과 마음을 열고 사랑을 주고받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어 인간관계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스킨십은 혈압을 낮추고 심박 수를 줄여 심리적인 안정을 도와 불안, 우울 장애등을 개선한다고 전한다. 또한 피부 감각 신호를 뇌에서 받아들여 사랑의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옥시토신과 바소프레신의 분비를 돕는다. 여성이 남성보다 오래사는 것은 신체 접촉과 관계맺기에 적극적이기 때문이라는 연구결과도 있다. 또한 뇌의 성장이 80%가량 형성되는 유아기에 부모의 사랑과 스킨십이 절대적이라고 한다. 한국 고유의 선도문화를 바탕으로 발전시킨 뇌교육 컨텐츠 중 활공법은 특히 스킨십을 통해 기술이나 단련없이 가족 관계를 돈독하게 하고 건강을 돕는 손쉬운 가족 힐링법이다.

단월드 신림센터 가족힐링캠프에 참가한 송영재(48)씨는 “애들이 셋 있는데 모두 캠프에 참가 후부터 정서적으로 안정되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애들이 무뚝뚝하고 표현을 잘 안하고, 그려러니 했었는데 이젠 전화 할 때마다 사랑한다고 말하면서 끝낸다던지, 집에서 가족이 모이면 이전보다 대화를 하는 시간이 길어지며 소소하게 자기 생활을 얘기하다보니 가족간의 사랑이 더해지고 분위기가 좋아졌습니다. 또, 부부간 서로 쌓였던 감정도 많이 풀어지고 좋아졌지요.”라며 참가소감을 밝혔다.

참가자 구다인(45)씨는 “큰 애가 고3인데 중간에 방황을 많이 하면서 힘들어하던 상황에서 가족 힐링캠프를 받고 나서 180도 변했어요. 학교담임선생님도 놀랄 만큼 말이죠. 요즘 본인 핸드폰도 취소해달라고 하면서 공부에 집중도 하고요, 가족들이 참가 후 서로 마음을 알아주고 느껴주는 것이 생겨 집안 분위기가 달라짐을 느낍니다. 애들과 지내다보면 감정이 올라와서 싸움이 생길 때가 종종 있었는데, 이젠 감정적으로 처리하지 않고 어른으로서 대할 수 있는 태도로 바뀌었고, 부모와 아이가 모두 이렇게 힐링하는 시간이 필요함을 느꼈습니다.”고 말했다.

가족간에 건강과 사랑을 주고받을 수 있는 활공법 중 약손만들기와 배 활공법을 소개한다. 간단한 방법을 통해 생활 속에서 가족 및 지인들에게 활용한다면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것이다.

■ 약손 만들기
활공은 기를 통해 가족과 이웃에게 사랑의 기운을 주는 것이므로, 주는 사람의 마음가짐과 태도가 중요하다. 사랑의 에너지를 손에 담아 전한다는 마음을 가지고 한다.

방법: 먼저 양 손을 가볍게 털어준 후, 손바닥에 집중한 다음 박수를 33회 정도 친다. 박수치기를 하고 난 후 숨을 들이마시고 10~20초 간 손을 뜨겁게 비빈다. 손가락 마디마디를 풀어주고 주먹을 쥐었다 펴면서 손을 풀어준다. 따뜻한 손의 열감을 느낀다.

■ 배 활공법
배 주변에는 오장육부가 모여 있는 부위이면서, 우리 몸의 중심인 단전이 위치한 자리로 이곳을 잘 활공하면 기혈순환을 돕고, 경락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여 몸의 기능이 전체적으로 좋아지는 효과가 있다. 몸의 앞부분은 음의 경락에 해당되어, 아주 부드럽고 섬세하게 활공하는 것이 좋으며 받는 이가 충분히 마음을 가라앉히고 편안한 상태여야 한다.

방법: 받는 이의 옆에 앉아 배에 손을 얹고 잠시 호흡을 고른다. 받는 이의 호흡과 맞춘 후 천천히 시계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배를 쓸어준다. 두 손으로 해도 좋고, 한 손으로 해도 좋다. 명치에서 아랫배까지 지그시 눌러주면서 쓸어내린 후, 다시 배를 시계방향으로 쓸어 주고 마친다.

국민 건강과 행복 증진을 위한 캠페인의 일환인 ‘힐링패밀리’는 가족인성 및 가족힐링캠프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전국 단월드(1577-1785)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