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생활체육회(회장 서상기)가 주최하고 국민생활체육 전국국학기공연합회(회장 유병일)는 반만년 역사를 자랑하는 한민족의 전통 심신단련법인 선도(풍류도, 화랑도)수련을 현대화한 국학기공 보급 경기남부 강습회가 동수원교육원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소재)에서 4월 20일 개최되었다.

 이날 강습회에는  60여 명이 참가하여 전통스포츠 국학기공에 높은 관심과 열의를

▲국학기공 경기도 강습회가 20일 동수원교육원에서 개최됐다.  국학기공연합회는 어르신기체조교실을 활성화하여 100세 건강시대를 열어 간다는 방침이다.  <자료= 국민생활체육 전국국학기공연합회>
볼 수 있었다.

참가한 도민들은 전통스포츠 국학기공 동영상을 시청한 후 몸을 건강하게 해주는 국학기공 수련의 원리를 강의받고 기본 도인체조(장운동, 단전치기, 전신조타 등)와 증상별 도인체조 등을 체험하였다.
그리고 마음을 건강하게 하는 활공(머리 활공, 어깨 활공, 척추 활공 )과 기공(단공 기본형)을 실습하였다.
또 정신을 건강하게 하는 지감수련법, 호흡법, 명상을 체험하며 이날 강습회는 진행되었다.

▲ 활공은 서로 교류와 소통의 시간을 준다.<자료제공 국민생활체육 전국국학기공연합회>
직장인, 학생, 군에 국학기공을 보급하여 국학기공이 우리나라의 환경과 체형에 맞게 선조들로부터 대대로 전해 내려온 전통적인 우수한 토종 생활체육임을 알려 민족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스트레스 해소등 현대인의 심인성 질환을 예방하고 심신건강증진에 기여하고 전통스포츠 보급을 통한 스포츠 7330의 생활화에 이 사업의 목적이 있다.
 

 

 

특히 올해는 일반인 뿐만 아니라 군장병에게 전통스포츠 국학기공을 보급하여 신규 동호인 창출하려는 추진 방향을 잡았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사업은 금년 4월부터 11월까지 16개 광역시, 도와 군부대 등지에서 16회에 걸쳐 진행하여 연 인원 1000명에게 혜택이 돌아간다. 

 

 국민생활체육 전국국학기공연합회는 매년 전통스포츠 보급, 실버스포츠 보급, 행복한 학교 만들기 기체조교실, 기공동아리 등 사업을 진행해오다가 금년에는 행복나눔 생활체육교실과 청소년 재활프로그램까지 그 사업의 영역을 확대하였다. 사회 각계각층 특히 소외계층 청소년들에게 국학기공 수련법을 보급함으로서 몸과 마음이 동시에 건강해지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공헌할 것으로 기대된다. 

▲ 단공을 배우며 기를 체험하는 참가자<자료제공 국민생활체육 전국국학기공연합회>

자세한 내용은 국학기공 홈 페이지 : http://kook.sportal.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민생활체육 진흥공단에서 후원한다. 문의 : 국민생활체육 전국국학기공연합회 02 - 416 – 7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