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는 ‘세계 청소년 자원봉사의 날’(Global Youth Service Day, 이하 GYSD)을 계기로 전국 일원에서 청소년자원봉사 행사를 5월 한 달간 개최하며, 이 행사의 참가자를 4월 3일(수)부터 24일(수)까지 모집한다고 2일 밝혔다.

GYSD는 미국청소년봉사단과 세계청소년실천네트워크가 주관하며 1998년부터 미국에서 시작되어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오래된 자원봉사활동 행사로 120여 개 이상의 국가에서 동시에 시행하는 국제적 행사이다. 우리나라는 여성가족부 산하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을 중심으로 2001년부터 참여하고 있다.

이 행사는 청소년들이 지역사회 참여를 통한 공동체적 삶의 의미와 책임의식 제고와 세계시민의식 함양과 인도주의적 세계관 배양목적으로 진행되며, 자기 주도적으로 봉사활동을 계획하고 실행ㆍ평가한다. 올해는 ‘소외계층과 함께하는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을 주제로 개인, 가족, 동아리ㆍ단체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전개한다.

청소년의 달인 5월 한 달간 자원봉사 활동을 하며, 활동결과에 따라 여성가족부 장관상을 시상하고 활동증명서(국ㆍ영문)도 발급한다.

참가를 희망하는 경우 시ㆍ도 청소년활동진흥센터에 참가접수를 4월 3일(수)부터 24일(수)까지 신청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