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인간 이화세계라는 원대한 비전을 가졌다고 해서 
저절로 된 일은 하나도 없다.
매 순간 위기가 아닌 때가 없었다.
오로지 비전에 집중하며 위기를 위대한 기회로 만들었다.
이는 사명감 없이는 할 수 없는 일이다."

 

 이승헌 총장의 비전은 '홍익인간 이화세계'다. 그가 이른 아침 공원에서 사람들을 만난 때도, 25평 단학선원이 처음 문을 연 때도, 이후에 국학원과 대학을 세울 때도 한결같은 것이었다.

 그러나 나와 민족과 인류를 살리겠다는 대의를 선택했다고 해서 그가 한 모든 일이 절로 잘 되었던 것은 아니다. 모악산에서 깨달음을 얻고 33년, 단학선원을 시작하고 28년의 세월은 이 총장이 겪은 숱한 고난과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끝없는 도전의 역사였다.

▲ ①단월드는 국내 300여개 센터에서 회원들에게 건강 행복 평화를 전하고 있다 ②미국 캐나다 영국 러시아 일본 등 해외 10개국의 회원이 단학수련을 함께 하고 있다 ③단월드는 각 지역에서 자원 봉사를 통해 홍익 생활을 실천하고 있다 ④한국을 방문한 해외 단학회원들이 모악산에서 명상수련을 하고 있다. [사진을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어떤 이는 그에게 이런 질문을 하기도 했다. "단센터 몇 곳만 운영하면 크게 흑자를 볼 텐데 왜 계속해서 센터를 늘리고 사회운동에 학교 건립까지 합니까?"

 이 총장의 대답은 간단했다. 그의 비전이 '홍익인간 이화세계'이기 때문이다. 본래가 끝이 없는 일이기도 하거니와 한 가지 방법으로만 하기에는 너무 더딘 일이라는 것이다. 실상 그가 성공한 경영자가 되길 원했거나 명성을 얻고자 했다면 오히려 하지 말았어야 할 일들이 많았다. 그러나 그는 자신이 선택한 사명을 이루는 데 모든 힘을 쏟았다. 사명이란 그런 것이다. 피하고 싶다고 피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말이었다. 그에게는 매 순간이 위기였지만 대의를 잊지 않고 모두가 마음을 모으자 위기는 위대한 기회가 되어 주었다.

 25평 수련장으로 시작한 단월드는 국내 3백여 개 센터를 가진 기업으로 성장했다. 그가 매일 새벽 공원에서 수련지도를 했듯이 단월드의 지도자와 회원들은 지금도 전국 수천 개 공원에서 무료 공원수련을 지도하고 있다. 지금까지 단학 수련을 체험한 사람은 국내외를 합쳐 2백만 명에 이른다.

▲ ①1987년 민족정신광복국민운동본부 발기대회와 창립총회가 열렸다 ②국학원은 국민강좌와 국학포럼, 민족혼 교육 등을 통해 홍익정신을 고취하고 있다 ③국학원과 세계국학원청년단은 국경일에 애국심을 깨우는 국민 축제를 매년 개최하고 있다 ④홍익정신을 국민들에게 전하기 위해 2008년에 한민족역사문화공원을 건립했다. 사진은 21m 단군왕검입상 ⑤2004년 중국의 동북공정에 대응해 국민 100만 서명을 전개했다. 그 결과 유네스코 이코모스는 고구려 유물의 중국 단독 등재를 하지 않겠다고 답신을 보내왔다 ⑥2004년 한민족의 전당 국학원이 건립되었다 ⑦2007년 교육부의 고교 국사교과서에 고조선 역사가 복원된 것을 기념하여 1만 명이 모인 가운데 고조선역사부활 국민대축제를 개최했다  [사진을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총장의 첫 번째 저서인 <단학>의 표지에는 '나와 민족과 인류를 살리는 길'이라고 쓰여 있다. 당시 출판사 대표는 이 말이 너무 거창하니 건강 차원에서만 이야기하는 것이 좋지 않겠느냐며 문구를 바꾸기를 권했다. 하지만 그는 "그럴 거면 책을 내지 않겠다"고 해서 결국 이를 그대로 넣게 되었다.

 그는 "내가 살고 인류가 살려면 우리 민족이 반드시 살아야 한다"는 신념을 갖고 있었다. 모두를 살리는 길이 우리 민족의 뿌리 정신 속에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위대한 정신문화의 전통을 가지고 있음에도 그 가치를 까마득하게 잊은 채 살고 있다. 홍익인간과 천부경에 뿌리를 둔 우리 정신문화의 가치를 일깨우고 오늘날 그것을 되살리는 일이 무엇보다 시급했다. 그래서 이 총장은 국학운동을 시작하게 되었다.

 그 시작은 1987년 민족정신광복운동본부를 발족시킨 것이다. 이어 2002년에는 국학원을 설립하고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에는 국학과를 개설했다.

▲ (사진 왼쪽부터) 한국뇌과학연구원,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 글로벌사이버대학 [사진을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뇌교육은 단학 원리와 국학정신, 최신 뇌과학을 바탕으로 탄생한 학문이다. 현재 한국뇌과학연구원과 글로벌사이버대학교,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를 중심으로 뇌교육에 대한 학문적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어린이 청소년 성인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2009년에는 두뇌활용법 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오랫동안 준비해온 '브레인트레이너' 자격 제도가 국가 공인자격증으로 인가되었다.

 뇌교육은 새롭게 펼쳐지는 멘탈헬스 시대의 가장 핵심적인 해법이기도 하다. 전 세계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멘탈헬스의 목적을 이루려면 뇌에 대한 이해는 물론 뇌를 활용하는 감각이 있어야 한다. 이 요건을 충족하는 것이 바로 뇌교육이다.  


... 4편 [개척] 에서 이어집니다.

[사진제공=일지넷 www.ILCHI.net] 


[일지희망스토리 기사 바로가기 클릭]

▲ 제2창업 시대를 준비하며 지구경영의 시작을 선언하다 [5] 미래

▲ 대한민국을 넘어, 온 지구인의 뇌에 불을 켜다 [4] 개척

▲ 위기는 위대한 기회다 [3] 도전, 그 두번째 이야기

▲ 깨달음은 실천이다 [2] 도전, 그 첫번째 이야기

▲ 쓰레기더미에서 희망을 발견하다 [1] 선택

▲ 일지희망스토리를 시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