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세 이상 전문직 은퇴자들이 자신의 경력과 전문성을 사회에 환원하는 멘토링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전문적인 교육이 마련된다.

서울시는 4월 15일까지 '제3기 희망설계아카데미'에 참가할 교육생 150명을 모집해 예비창업자에게 효과적인 컨설팅을 할 수 있는 기법을 알려주는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한다고 25일 밝혔다.

모집대상은 지식서비스, 유통서비스, IT 벤처 등의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전문경력을 보유한 만 40세 이상의 서울 거주 은퇴자이다.

교육은 5월 2일부터 6월 27일까지 총 80시간 동안 ▴은퇴 후 생애설계 ▴재능기부와 사회공헌활동 ▴초기창업기업의 이해 ▴비즈니스 상담의 이해 ▴컨설팅 이해 ▴수행계획 수립 ▴전략대안 수립 ▴컨설팅 보고서 작성과 사례분석 등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자문과 멘토링을 펼칠 수 있는 전략 및 기법은 물론 실습 및 워크숍 등 실제 멘토링시 적용 가능한 실전형으로 진행된다.

수료 후에는 ‘창업닥터’라는 이름으로 청장년 창업기업과 서울소재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컨설팅에 나서게 되며 자문·멘토링 효과를 높이기 위해 초기 창업기업을 집중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창업닥터들의 컨설팅 역량과 기술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기 위한 ‘스킬업’ 교육도 정기적으로 진행하며, 전문분야 자기계발 및 제2의 인생설계를 돕기 위해 서울시 장년창업센터 내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해 외부기관과의 연계활동도 지원한다.

희망설계아카데미 수강생 모집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장년창업센터(02-3430-2240), 서울일자리플러스센터(1588-9142)로 문의하면 된다. 현재 희망설계아카데미 수료생 178명 중 160여 명의 창업닥터들이 청년창업기업을 대상으로 자문과 모니터링을 활동을 통해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를 전하고 있다.

이방일 서울시 창업취업지원과장은 “희망설계아카데미는 한국의 경제성장을 이끈 40세 이상의 베이비붐 세대들이 그동안 축적한 노하우를 사회에 재능 기부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며 창업을 앞둔 예비 창업자들은 실질적인 산업현장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기회”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