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건강해야 아이도 건강하다.”

 산모의 생활습관과 모유수유가 아이의 성장과 인지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됐다.

환경부(국립환경과학원)는 22일 2006년~2012년까지 산모 총 1,700여명과 출생 영유아를 대상으로 산모ㆍ영유아의 환경노출에 의한 건강영향조사 결과를 밝혔다.

산모의 체내 납 및 수은 농도와 영 유아의 성장과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산모의 혈중 납 농도가 평균(1.3㎍/dL)보다 높은 산모에서 태어난 아이는 만 2세가 됐을 때 체중이 남아는 177g, 여아는 204g 적은 것으로 확인됐다.

▲ 산모의 혈중 납농도와 만2세 유아의 체중 (사진=환경부)

또한, 수은은 제대혈(태반과 탯줄에 있는 혈액)의 수은 농도가 1㎍/L 증가할 때마다 만 2세 유아의 체중이 360g 줄었으며, 임신 말기의 수은 농도도 1㎍/L 증가할 때마다 체중이 186g 주는 등 아이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수은농도와 만2세 유아의 체중 (사진=환경부)

산모의 유해물질농도와 6개월 영아의 신경인지발달 조사결과, 산모의 임신말기 혈중 카드뮴 농도가 1.5㎍/L(조사 대상산모의 중앙값) 이상일 경우, 납 농도가 1㎍/dL 높아질 때마다 인지반응 점수는 3.20점, 행동반응 점수는 2.86점 낮아졌다.

▲ 납, 프탈레이트 농도 변화에 따른 6개월 영아의 인지행동발달 점수 변화(자료=환경부)

플라스틱을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 첨가하는 프탈레이트는 산모의 요중 농도가 높을수록 6개월 남아의 인지반응 점수가 1.46∼1.57점, 행동반응 점수는 2.05∼2.36점 낮아졌으나, 여아의 경우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유수유에 따른 영ㆍ유아 건강영향 분석 결과, 12개월까지 모유만 먹고 자란 영아의 인지점수는 103.8점으로, 조제분유만 먹고 자란 아이의 평균 97.1점보다는 6.7점 높게 나타났다. 혼합수유한 영아의  인지점수 평균 101.2점에 비해 2.6점 높게 나타났다.

▲ 수유방법에 따른 12개월 영아의 인지점수(자료=환경부)

아울러 만 3세의 아토피 피부염 발생을 분석한 결과, 생후 6개월까지 총 칼로리의 80% 이상을 모유로 섭취한 아이는 80% 미만을 모유로 섭취한 아이에 비해 아토피 피부염의 발생률이 51%나 낮게 나타났다.

환경부 관계자는 "임신을 준비 중인 예비 산모나 임산부는 중금속, 유해물질의 노출을 줄일 수 있는 건강한 생활습관을 갖고 모유를 수유하는 것이 영ㆍ유아의 성장과 인지발달에 도움이 되고 아토피 피부염의 발생을 낮출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임신 중에는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고 충분한 엽산과 칼슘을 섭취하는 한편, 소금을 적게 먹는 등 건강한 식습관을 갖는 것이 좋으며 뜨거운 음식을 플라스틱 용기에 담거나 훼손된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하는 것은 자제해야 한다."고 전했다.

엽산이 풍부한 식품은  대두․녹두, 시금치, 쑥갓, 딸기, 오렌지, 참외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