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의회조사국(CRS)이 조만간 한반도에 대한 중국 측의 왜곡된 역사 인식을 담은 보고서를 발간할 것으로 보인다.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미 의회는 한반도에서 급변 상황이 발생했을 때 중국의 역할을 전망한 이번 보고서에 고구려를 중국 지방정권이라 주장한 중국측 입장을 일부만 수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보고서는 당초 지난 11월 말 고구려와 발해가 당나라의 지방정권이라는 중국 측 주장만이 담긴 채 발간될 예정이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국학원과 동북아역사재단 등을 비롯한 우리 정부가 이의를 제기하면서 수정 작업을 진행한 바 있다.

 하지만 미 미회 조사국은 "고구려사는 당연히 한국사라는 역사적 사실 관계를 먼저 서술해 달라는 한국 측 요구는 받아들여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결과적으로 해당 보고서에는 중국 측 주장이 먼저 실리게 되었다.  

 미 의회 조사국은 우리 측 입장이 제대로 반영되지 못한 가장 큰 이유로 촉박한 일정을 들었다. 조사국 관계자는 "동북아 역사를 소개하는 대목에서 한국 및 주변국 입장을 우선 게재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2013년 1월 새 의회가 출범할 때까지는 시간이 너무 촉박해 중국 주장과 한국 설명을 차례로 배치하기로 했다"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신 보고서 앞뒤로 '고구려와 발해가 중국의 지방정권이었다는 것은 중국의 주장일 뿐'이라며 '보고서 역시 중국의 의도에 대해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 작성되었다'는 내용을 덧붙이기로 했다고 외교 소식통이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