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통상부는 1950년대 일본의 독도 침탈 과정과 우리의 영토주권 수호 노력을 담아 1955년에 외무부가 발간한 <독도문제개론>을 현대식 어법으로 바꾸는 등 독자들이 읽기 쉽게 재편집하여 새로 발간하였다.

동 책자의 원본은 1955년 외무부 정무국이 발간(외교문제총서 시리즈 중 제11호)한 것으로, 금번 발간시 △한자를 한글로 바꾸고, △옛어법을 현대적 어법에 맞게 바꾸었으며, △세로쓰기를 가로쓰기로 바꾸고, △원본의 오류를 수정하는 등 전면적인 재편집 및 개정작업을 거쳤다.

<독도문제개론>은 독도가 우리 영토로 관리되어온 사실을 잘 보여주는 각종 고기록, 일제의 독도 강탈 과정, 1952~1954년 당시 일본의 독도도발 실상과 이에 대한 우리의 강력한 대응을 잘 보여주는 한일간 교환 문서 등에 대해 생생하게 기록하였다. 

 

특히,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 측면에서 독도 영유권을 둘러싼 양국간 치열한 공방, 1954년 당시 독도 문제를 국제사법재판소에 부탁하자는 일본 제안에 대한 우리의 강력 대응, 등대 설치나 독도 도안의 우표 발행 등 독도 관련 우리의 정당한 관할권 행사에 대한 일본의 항의와 우리의 반박 등에 관련된 양국 교환각서의 원문이 수록되어 있다.

우리의 단호한 독도영유권 수호의지를 담은 <독도문제개론>은 우리의 독도영유권의 근거와 역사적 경위, 객관적 사실 및 일측 주장의 허구성과 그간 도발양상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우리의 영토주권 수호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하는 한편, 향후 우리의 영유권 정책의 방향을 제시할 좋은 교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외교통상부는 앞으로도 독도에 대한 국민 이해를 돕고, 국제사회를 대상으로 독도에 대한 일본 주장의 허구성과 우리 영유권의 정당성을 알리기 위해 독도관련 자료를 계속 발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