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서북구 입장면은 " '2012 입장거봉포도축제 및 제2회 전국어린이사생대회'를 '신神의 선물, 자연의 맛, 입장 거봉' 이라는 주제로 9월 14일부터 이틀간 천안시 입장면 입장초등학교 운동장에서 개최한다"라고 5일 밝혔다. 
 

 거봉포도는 천안을 대표하는 농특산물로 자리잡았는데 주산지가 서북구 입장면이다. 입장면은  지역 특산물인 거봉포도의 우수성을 널리 알려 판로를 확대함으로써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면민의 화합을 도모하기 위해 축제를 개최한다. 입장거봉포도축제추진위원회가 주최하는 이번 축제에 지역 기관단체와 포도작목회 등이 후원하고 주민들이 뜻을 모아 거봉포도 시식과  체험행사 등 다양한 즐길거리를 준비했다. 

 14일 저녁 7시 전야행사로 반딧불가족음악회를 개최한다. 이 음악회에  시립예술단, 초대가수 등이 출연하여 축하공연을 하고  향긋한 거봉포도 향과 함께 축제 분위기를 고조시킨다. 축제 당일인 15일 오전 10시 난타공연에 이어 포도빨리먹기, 중량재기, 상자높이쌓기, 포도밟기 등 포도이벤트를 개최한다. 오후에는 입장면 주민자치센터와 자매도시인 서울 은평구 응암3동 주민자치센터의 풍물단, 실버댄스, 에어로빅, 댄스스포츠 공연을 할 예정이어서 주민들의 관심과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평소 갈고닦은 노래실력을 겨루는 '거봉가요제'가 오후 5시30분부터 열려 축제의 절정을 이루게 된다. 거봉가요제에는 인기개그맨 강성범 씨의 사회로 인기가수 조항조, 추가열, 우연이, 스텔라, 오필승 등이 출연한다.

또 전국 초등학생, 미취학생 어린이 500여 명을 대상으로 제2회 전국어린이 사생대회가 입장면 일원에서 개최된다.이와 함께 포도를 비롯해 포도식초음료, 와인, 자매결연한 완도군 소안면의 수산물 등 농특산물을 전시,판매한다.

 
참석자들은 세계문화체험, 예쁜손 글씨, 요술풍선, 페이스페인팅, 포도따기, 유리공예 등 체험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축제위원회는 캐리커쳐 등 추억만들기 행사도 곁들여 거봉포도의 향취와 어우러지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