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 속에서 때아닌 자기사업 열풍이 거세다.

은퇴 전후의 베이비부머와 취업난에 시달리는 20대가 취업 대신 창업을 택한 영향이 크다. 여기에 평생직장 개념이 사라진 요즘 평생 사장을 꿈꾸는 직장인들도 늘어나고 있다.
 
취업포털 잡코리아(www.jobkorea.co.kr)가 20~30대 직장인 607명을 대상으로 '자기사업 선호도'에 대해 조사한 결과, 설문에 참여한 직장인 77.9%가 '앞으로 자기사업을 하고 싶다'고 답했다. 
 
특히 남성 직장인이 84.7%로 여성 직장인(70.3%)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자기사업을 하고 싶다'고 답한 직장인(473명) 10명 중 4명 정도는 앞으로 자기사업을 하기 위해 현재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성직장인이(43.4%) 여성 직장인(29.9%)보다 많았다.
 

직장인들이 향후 자기사업을 가지기 위해 현재 준비하고 있는 사항으로는 '현재 하는 일에서 꾸준히 경력을 쌓고 있다'가 38.2%로 가장 많았다.
 

▲ 향후 자기사업을 위해 현재 준비하고 있는 사항 설문조사
 
이어 △창업할 아이템을 선정해서 시장조사 등 정보 수집 32.0% △투자자 컨택 등 사업 자본금 준비 14.0% △공인 중개사나 공인회계사 등 창업할 수 있는 전문기능이나 자격증 준비 9.6% △창업박람회 참여 4.5% 등의 의견이 있었다.
 
실제 향후 자기사업을 할 분야에 대해서도 '현재 업무 경력을 살린 사업'이라고 답한 직장인이 33.1%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비교적 적은 자본금과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e창업 분야도 21.3% △프렌차이즈 창업 20.2% △자격증이나 전문기능을 통한 사업 11.8% 등의 순이었다. 
 
한편, 직장인들이 생각하는 자기사업을 시작하기 적합한 시기에 대해서는 직장생활 10년 차 전후라고 답한 직장인이 48.9%로 가장 많았다. 직장생활 5년 차 전후도 23.2%로 나타나 대부분이 직장인이 직장생활을 하면서 미리미리 자기사업을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잡코리아 김화수 사장은 "직장인 창업의 경우, 이전 직장에서 쌓은 노하우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성공적인 창업의 지름길이 될 수 있다"며 "해당 사업의 흐름이나 노하우를 충분히 알고 있기 때문에, 자신이 몸담았던 분야의 전망을 조사하고 관련 계통의 사업을 창업하는 것이 가장 유리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