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도가 힐링 명상 여행지로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사진은 지난 12일 제주 용머리 해안을 방문한 일본인 명상 여행단.

수련한 자연경관으로 국내외 관광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제주도가 ‘힐링 명상’으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제주는 예부터 대문, 거지, 도둑 세 가지가 없는 삼무(三無)의 섬이다. 제주도 특유의 활짝 열린 낮은 담장은 제주 사람의 정겨운 마음을 보여준다. 삼무 정신의 뿌리는 곧, 서로 믿고 베풀던 한민족의 홍익 철학과 통한다. 지난 12일 2박 3일간 명상과 호흡수련을 접목하여 몸과 마음을 힐링하고 한국의 홍익 정신을 체험하러 제주를 방문한 일본 명상 여행단을 만났다.

"제가 한국에 관심을 두게 된 건 동방신기 때문이었어요. 한국 사람이 일본어를 너무 잘해 나도 하면 되지 않을까 생각해 공부도 했고요. 그런데 일지브레인요가를 시작하고 나서 마음이 크게 열리며 한국에 대해 매우 친숙해졌습니다. 이제는 K-pop보다 브레인요가가 더 좋아요."

오사카에 사는 회사원 나카가와 쿠미코 씨는 기자가 건네준 명함을 또박또박 읽어 내려갔다. 한국말을 배웠느냐고 물으니 한국 아이돌 그룹 동방신기의 오랜 팬이었단다. 그는 동방신기를 보기 위해 한국에 여러 번 방문하고 몇 달간 서울에 머물며 한국어학연수도 받았다. 나카가와 씨가 제주 명상여행에 참여하게 된 이유를 물었다.

"예전에 제주도 사진을 본 적 있는데 너무 아름다워 잊을 수가 없었어요. 꼭 한 번 와봐야겠다 생각했습니다. 저는 일본에서 일지브레인요가 센터 회원인데요. 언젠가 일지브레인요가의 본고장에서 수련을 꼭 해보고 싶었습니다. 일지브레인요가의 본고장 한국, 거기다 꼭 와보고 싶었던 제주도에서의 명상여행은 절대 놓칠 수 없었죠."

▲ 오사카에서 온 나카가와 쿠미코 씨(31)

나카가와 씨는 막연히 서른이 되면 운동을 해야겠다고 생각하다 우연히 끌어당김의 법칙에 대한 책을 읽었다고 한다.
“원하는 것을 이루는 끌어당김의 법칙이 참 흥미로웠어요. 책에서 명상하면 도움이 된다고 해서 ‘그래 이왕 할 운동 명상을 해보자!’ 생각했죠. 그러다 집 근처에 있는 ‘일지브레인요가’가 눈에 들어왔어요. 두뇌와 요가가 합쳐진 건 어떤 것일까 궁금했습니다.”

끌어당김의 법칙이 작용한 것일까? 나카가와 씨는 브레인명상의 매력에 푹 빠졌다. 자기 몸과 마음에 집중하고 내면 깊숙이 연결되는 명상에 ‘맛 들였다’고 표현했다.
“하면 할수록 감각이 발달하고 마음이 넓어지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수련을 게을리 하면 닫혀 버리는 것이 느껴지죠. 무엇보다 더 성장하고 싶은 마음이 컸습니다.”

오밀조밀한 이목구비에 시종일관 환하게 웃는 나카가와 씨는 실은 지난해까지만 해도 차도녀(‘차가운 도시 여자’의 줄임말)였다고 말한다. 브레인명상을 한 후로 무엇이 가장 달라졌느냐는 물음에 한국말로 “표정이요, 표정!”이라며 소리를 높였다.
“차가워 보인다는 말을 자주 들었어요. 브레인명상을 한 이후 스스로 변화를 느꼈지만 주변 동료들이 표정이 밝아졌다며 저랑 일하는 것이 즐거워졌다고 말합니다.”

▲ 나카가와 씨가 한국의 선도수련법인 단무도 수련을 하고 있다.

그는 이번 명상여행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명상이나 수련이 아닌 명상 트레이너에게서 들은 한국의 ‘천지인 사상’을 꼽았다.
"하늘이 나오고 땅이 나오고 사람이 나왔다는 ‘천지인사상’에 대해 들었습니다. 하늘로부터 만들어진 사람의 존재나 가치는 나이가 많고 적음에 관계없이 그 자체로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깨우쳤습니다. 일본에서 ‘천부경’을 공부하며 정리가 안 되었던 부분인데 이번에 명쾌해졌습니다."

나카가와 씨는 이번 명상여행을 마치고 일본으로 돌아가 할 일이 무척 많아졌다고 말했다.
"집에 가면 친구들에게 명상여행을 꼭 추천하고 싶어요. 그리고 일본에서 일지브레인요가 사범이 되고 싶습니다. 사회나 기업에 이러한 것이 퍼지면 얼마나 좋을까, 좀 더 많은 사람들이 행복해질 거라고 믿어요. 이번 여행은 제 인생의 터닝 포인트가 되었습니다."

※ 최고의 힐링 명상 여행지 '제주도'를 방문한 일본 명상여행단 동행취재

☞ 제주명상여행은 내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되었다

☞ "한국의 율려와 풍류도에 대해 알고 싶었어요"

☞ [영상] 명상 여행으로 구름보다 더 가벼워진 마음